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현황,프로그램,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쟁점,운영방안,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개선과제,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특성

Ⅲ. 영재의 선발

Ⅳ.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현황

Ⅴ.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프로그램
1. 초등학교 영재교육 프로그램
2. 외국의 초등영재교육 프로그램

Ⅵ.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쟁점

Ⅶ.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 방안
1. 상설 영재학급
1) 영재의 정의
2) 영재교육의 목표
3) 영재 판별
4) 영재교육 담당 교사
5) 영재집단 편성 및 운영 방법
6) 영재교육 프로그램
7) 장점
8) 문제점
2. 정규수업내 시간제 영재학급
1)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의 정의
3) 영재의 판별
4) 영재교육 담당교사
5) 영재집단 편성 및 운영 방법
6) 영재교육 프로그램
7) 장점
8) 문제점
3. 특별활동 영재학급
1)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의 정의
3) 영재선발
4) 영재교육 대상영역
5) 영재교육 운영방법
6) 학습내용
7) 장점
8) 문제점
4. 방과 후, 주말, 방학 영재학급
1)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의 정의
3) 영재 선발
4) 운영방법
5) 영재교육 프로그램
6) 장점
7) 문제점

Ⅷ.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Ⅸ.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에 신설될 영재학급은 영재교육의 저변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일반학급 일반학생들에게 미칠 파급효과가 국립 영재학교에 비해 훨씬 크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영재아동에 대한 정의를 머리가 뛰어나고 주어진 교과학습을 충실히 이행하는 상위 1~3%의 극소수 비범한 아동으로 이해하고 있고 정작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전문 교육기관의 부재는 큰 아쉬움으로 남고 있으며, 영재성을 보이는 특출한 학생들이 자신에게 적절한 교육 여건을 찾지 못하여 그 능력이 신장되지 못하거나 사장되는 경우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아동들간의 위화감이나 학부모들의 이상 교육열에 편승한 사교육기관의 창궐을 우려하여 영재교육 실시에 있어 시기 상조론의 입장을 표명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계적인 교육환경의 변화의 영향과 2000학년도부터 적용되어 온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학습자 중심의 선택적 교육제도의 변화로 학부모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보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영재교육의 올바른 안정된 시행을 위해 초등학교 학교현장에서 영재교육에 대한 보다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지금 당장 대부분의 일반학교에서 영재 교육을 실시하기에는 기초 자료의 양이나 질이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아무리 이상적인 교육 정책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뒷받침할 기본 경험이 축적되지 않으면 좋은 성과를 거두기가 힘이 들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초보적으로 이루어지던 영재 교육이 대부분의 일반학교에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반 교사와 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한 학교 현장 영재교육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김주훈·박경미·최고운·이은미(1996), 영재를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익(1999), 영재교육과정 모형과 운영 방식에 관한 고찰
◈ 부산광역시교육청 영재교육, http://www.pen.go.kr/science/new_science/pen.html
◈ 이순옥(2002), 부산가야초등학교 영재학급 운영 실천 사례,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 세미나 및 워크샵 프로그램, 한국영재학회
◈ 윤기옥 외(1989), 수업 모형, 서울 형성출판사
◈ 조석희·박경숙·김홍원·김명숙·윤지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 시사점과 제언Ⅰ. 서론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Ⅲ. 주5일제수업의 정착 조건1. 제도적 보완 2. 교육과정 개편 및 프로그램 개발 Ⅳ. 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Ⅴ. 외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1. 일본2. 미국3. 독일4. 오스트레일리아5. 캐나다Ⅵ. 주5일제수업에 대한 시사점Ⅶ. 향후 주5일제수업에 대한 제언1. 학교 주5일제의 이념과 기본 방향에 대해서2. 교육과정상의 대응에 대해서 3. 학교 운영상의 대응에 대해서 4. 사회행정적인 대응에 대해서

  • [교육] [대안학교]대안학교와 대안교육의 정의 및 개념 이해, 국내외 대안학교 사례 및 유형별 특징 비교, 대안학교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학교의 특징1) 국내외 대안학교의 특징가) 서구 대안교육의 특징(1) 영국 대안학교의 특징(2) 독일 대안학교의 현황과 특징(3) 미국의 대안학교 특징나)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특징(1) 종교단체와의 밀접한 연관성(2) 아동중심적인 관점(3) 생태주의(4) 공부 못지않게 중요한 노동(5) ‘작은 학교’ 지향(6) 지역사회와의 밀접한 관계 유지2) 대안학교의 유형별 특성 분류5. 대안학교 운영 현황 및 실태6. 대안학교 운영의 시사점과 해결과제1) 명확한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활동에는 자율성이 인정된다.(2) 기능설(조건정비설) = 지원행정, 조장행정, 봉사행정❶ 교육의 독자성 인정 : 기능설이란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❷ 지방분권적 ・ 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기능설은 교육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교육당사자에 참여에 의한 교육행정운영, 즉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감이 갖고 있다(임용령 제33조). 이에 따라 현재 임용시험의 관리 및 운영은 각 시․ 도 교육감의 책임 하에 이루어진다. 여기에서는 2007학년도에 실시된 서울특별시 교육청(2006)의 시험요강을 참고하여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현황을 살펴보고,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과 그 후 2006년 8월에 교육혁신위원회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