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현황,프로그램,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쟁점,운영방안,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개선과제,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의 특성
Ⅲ. 영재의 선발
Ⅳ.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현황
Ⅴ.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프로그램
1. 초등학교 영재교육 프로그램
2. 외국의 초등영재교육 프로그램
Ⅵ.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쟁점
Ⅶ.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 방안
1. 상설 영재학급
1) 영재의 정의
2) 영재교육의 목표
3) 영재 판별
4) 영재교육 담당 교사
5) 영재집단 편성 및 운영 방법
6) 영재교육 프로그램
7) 장점
8) 문제점
2. 정규수업내 시간제 영재학급
1)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의 정의
3) 영재의 판별
4) 영재교육 담당교사
5) 영재집단 편성 및 운영 방법
6) 영재교육 프로그램
7) 장점
8) 문제점
3. 특별활동 영재학급
1)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의 정의
3) 영재선발
4) 영재교육 대상영역
5) 영재교육 운영방법
6) 학습내용
7) 장점
8) 문제점
4. 방과 후, 주말, 방학 영재학급
1) 영재교육의 목표
2) 영재의 정의
3) 영재 선발
4) 운영방법
5) 영재교육 프로그램
6) 장점
7) 문제점
Ⅷ.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Ⅸ.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에 신설될 영재학급은 영재교육의 저변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일반학급 일반학생들에게 미칠 파급효과가 국립 영재학교에 비해 훨씬 크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영재아동에 대한 정의를 머리가 뛰어나고 주어진 교과학습을 충실히 이행하는 상위 1~3%의 극소수 비범한 아동으로 이해하고 있고 정작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전문 교육기관의 부재는 큰 아쉬움으로 남고 있으며, 영재성을 보이는 특출한 학생들이 자신에게 적절한 교육 여건을 찾지 못하여 그 능력이 신장되지 못하거나 사장되는 경우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아동들간의 위화감이나 학부모들의 이상 교육열에 편승한 사교육기관의 창궐을 우려하여 영재교육 실시에 있어 시기 상조론의 입장을 표명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계적인 교육환경의 변화의 영향과 2000학년도부터 적용되어 온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학습자 중심의 선택적 교육제도의 변화로 학부모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보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영재교육의 올바른 안정된 시행을 위해 초등학교 학교현장에서 영재교육에 대한 보다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지금 당장 대부분의 일반학교에서 영재 교육을 실시하기에는 기초 자료의 양이나 질이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아무리 이상적인 교육 정책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뒷받침할 기본 경험이 축적되지 않으면 좋은 성과를 거두기가 힘이 들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초보적으로 이루어지던 영재 교육이 대부분의 일반학교에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반 교사와 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한 학교 현장 영재교육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 김주훈·박경미·최고운·이은미(1996), 영재를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익(1999), 영재교육과정 모형과 운영 방식에 관한 고찰
◈ 부산광역시교육청 영재교육, http://www.pen.go.kr/science/new_science/pen.html
◈ 이순옥(2002), 부산가야초등학교 영재학급 운영 실천 사례,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 세미나 및 워크샵 프로그램, 한국영재학회
◈ 윤기옥 외(1989), 수업 모형, 서울 형성출판사
◈ 조석희·박경숙·김홍원·김명숙·윤지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