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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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영재의 정의
1. 영재와 지능
2. 영재와 창의성
3. 영재와 영재성

Ⅲ. 영재교육이란?

Ⅳ. 영재아동의 판별법
1. 영재 판별도구
2.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
3.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
4.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

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1. 사례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특징
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Ⅵ. 외국의 영재교육
1. 외국의 영재 교육 실태
1) 미국
2) 이스라엘
3) 중국
4) 싱가포르
5) 영국
6) 러시아
2. 시사점

Ⅶ. 결론

수학 과학 외의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재교육실태
예체능 특기자들의 영재교육 실태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온 세계의 국가들이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으며, 보다 나은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자본을 확보하기 위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국가적으로 정책을 마련하고 실행을 해야 할 정도로, 영재교육과 국가의 발전, 국가의 미래와 장래가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이 국토 면적이 넓지 않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무엇보다도 인적 자원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우리의 영재교육은 주로 아이들의 재능과는 관계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선호되는 영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러한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와 영재 판별법과 같은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것이 우리의 영재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생각해보기로 한다.

Ⅱ. 영재의 정의

영재에 관한 인류의 관심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세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서양의 경우, 영재에 대한 관심은 고대 스파르타와 아테네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전쟁의 기술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했던 스파르타에서는 영재란 곧 뛰어난 전투력과 지도력을 지닌 이로 정의되었다. 반면 아테네에서는 읽기와 쓰기 ․ 말하기(웅변)․ 문학 ․ 예술 ․ 건축 ․ 역사 ․ 체육 분야에서 탁월한 이를 영재로 인정하고 이들을 특별한 교육 기관에서 보호 육성하였다. 이후 영재에 관한 개념은 로마시대를 거치면서 건축과 공학, 법률과 통치 분야에서 탁월한 인물로 변모되었다. 르네상스시대에는 상업의 발달과 함께 엄청난 부를 축적한 가문들이 특히 예술 분야의 영재에게 집중적인 지원을 하였다.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재에 대한 개념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변화되어 왔다.
동양에서도 영재에 대한 관심이 존재하였으며 영재 교육도 이루어졌다. 특히 중국은 오늘날과 흡사한 영재의 개념을 바탕으로 영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고대 중국인들은 문학적인 능력과 지도력 ․ 상상력 ․ 창의력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영재를 규정하였으며, 왜 어린 시절 탁월한 성취를 보이던 아이가 성장해서는 그러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지, 또 어렸을 때는 평범했던 이가 성장해서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영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적절한 조기 교육을 통해 발전될 수 있는 것임을 인식하였다. 특히 당나라 이후에는 영재 교육을 강조하여, 영재아들을 국가의 동량으로 보호 육성하였다.
우리 나라 또한 영재 교육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삼국 시대 신라의 화랑 제도나 통일 신라 시대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이나 조선의 성균관과 같은 국가 교육 기관과 최고 사학 기관은 모두 영재 교육의 장이었다. 후에 신라 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던 화랑도는, 진골 귀족의 자제를 중심으로 청소년 집단을 조직하여 무술 ․ 도의 ․시가 ․ 음악을 학습하던 소수 엘리트 집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고려 시대 이후 영재의 개념은 유학에 정통하고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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