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 문제] 교육 심리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심리 문제
목차
5.4 학습장애와 정신지체 간 유사점과 상이점을 제시하시오.

5.6 학습장애와 행동장애 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시오.

5.7 쉬는시간에 난투극을 벌였던 강일이와 같은 학생을 지도할 때 가장 비효과적인 행동전략은 무엇인가?

5.10 과학과 수업에서 환경과 오염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창의성의 하위 요소들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이 이러한 문제해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겠는가?

5.14 예에서 제시된 철자법 과제에 학생들이 더욱 전략적으로 도전하도록 교사가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5.14 예에서 제시된 철자법 과제에 학생들이 더욱 전략적으로 도전하도록 교사가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A.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종종 과제에 수동적으로 접근하거나 모든 목표에 동일한 한 가지 전략만을 사용한다. 예를들면, 이들은 10개의 단어를 학습하기 위해 단어를 직접 써 보지 않고 단순히 읽기만 한다. 또한 모르는 단어와 이미 알고 있는 단어를 구분하지 않고 이들을 학습하는 데 동일한 시간을 보낸다. 학교를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학습전략들을 획득하는 대부분 학생과는 달리 대게 이들에게는 학습전략을 직접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단어의 철자를 외우게 하기 위해 교사는 다음과 같은 학습전략을 가르칠 수 있다. 첫째,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구분하는 것, 어려운 단어를 공부하는 데 좀 더 시간을 보내는 것, 모르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는 것 등, 그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교사는 모르는 단어를 학습하는 데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하고, 이미 알고 있는 것은 그냥 넘어가는 등 과제에 대해 의도된 접근을 시도하도록 한다. 셋째, 실제 시험과 유사한 방식의 연습을 함으로써 자신의 향상을 모니터 하도록 한다. 위와 같은 전략적 시도를 통해 좀 더 나은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Ⅰ. 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교육심리학적 이론 및 연구는 어떤 역할이 되는가목 차 Ⅰ. 우리나라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현실 Ⅱ.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 ․ 분석1. PISA 문제해결력 1위의 모순2. 우리나라 교육의 부정과 문제점 지적 Ⅲ.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1.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적용2.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문제점 해결Ⅰ-주 제 - 현재 우리나라(학교)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 목 차 ■1. 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1) 피아제 이론2) 비고츠키 이론3)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4)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5) 행동주의 이론6) 사회적 학습이론7) 정보처리 이론8) 신피아제 이론9)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이론2. 사회계열 과목 학습전략 및 교수방법1) 일반사회2) 지리3) 역사4) 윤리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1. 피아제 이론첫 번째, 문제상황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심뢰감 대 불신(2) 자율성 대 수치(3) 주도성 대 죄의식(4) 근면성 대 열등감(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6) 친밀감 대 고립(7) 생산성 대 침체(8) 자아통합 대 절망Ⅳ.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 이론1. 인습 이전의 도덕성2. 인습적 도덕성3. 인습 이후의 도덕성* 참고문헌* 교육의 심리적 기초I. 교육심리학의 개념다양한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교육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한 교육심리학은기본적으로

  • [교육학개론] 제4장 심리학적기초
  • 제 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교육심리학에 관련된 질문 몇 가지1. 교육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이며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3. 교육심리학의 접근방법과 연구분야(주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 교육심리학의 정의1) 광의의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이란 심리학적 지식 즉 심리학적 개념, 법칙, 가설, 이론과 방법을 응용하여 교육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학문.-> 인간심리 현상(감각작용, 지각작

  •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비코스키2. 비코스키의 교육사상 3. 비코스키의 근접발달영역4.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서 중요한 시사점 5. 비코스키의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실제적 능력수준과 잠재적 능력수준의 문제점6.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지식 구축7. 결론1. 비코스키러시아의 교육학자이며 교육심리학자로 피아제가 태어나던 해인 1896년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