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I.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II.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
2. 인지주의 심리학적 접근
3. 정신분석학적 접근
4. 인본주의 심리학의 접근
5. 신경생물학적 접근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1.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이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또는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서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와 기술을 찾으려는 학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근래에 와서 교육심리학은 응용만이 아니라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심리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규정해야 한다는 쪽으로 그 의미가 조율되고 있다. 교육심리학이 일반심리학이 연구 ․ 확립한 원리를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학문이라는 정의에서 벗어나서 교육현장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현상을 과학적 ․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한다면, 교육심리학은 교육에서 주도적 학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고, 따라서 장차 교육심리학의 역할도 클 수밖에 없다. 즉,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교육방범의 과학적 ․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교육실천의 과정을 지원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