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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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
1) 피아제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3)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
4)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5) 행동주의 이론
6) 사회적 학습이론
7) 정보처리 이론
8) 신피아제 이론
9)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이론


2. 사회계열 과목 학습전략 및 교수방법
1) 일반사회
2) 지리
3) 역사
4) 윤리

본문내용

3.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
첫 번째, 문제상황은 가정폭력이나 학교폭력을 겪었던 학생이 현재 그런 상황에 처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불안함을 겪는 경우이다.
원인은 무의식 속에 갈등이 저장되어 불안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에 의하면, 심리적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다. 이러한 본능적 충동(강한 적대감, 성적 욕망, 공포 등) 과 사회문화적 가치사이의 갈등 또는 외상적 경험이 적절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불안을 일으키고, 이 갈등이나 외상적 경험은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불안함을 겪는 것이다.
해결방법은 무의식 속에 잠재한 갈등요인을 의식 세계로 끌어올린 뒤, 갈등 상황에 대한 심리치료를 함으로써 상태를 완화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상황은 청소년들이 성적 호기심으로 인하여 범죄를 일으키는 경우이다.
원인은 12세 이후에 성기기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기기(12세 이후)는 사춘기와 함께 시작되어 평생 동안 계속된다. 사춘기는 생식기관이 성숙되고, 성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며, 생식기가 성감대로 다시 활성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 범죄의 확률이 높은 것이다.
해결방법은 자연스러운 성교육을 통한 의식의 전환이다. 올바른 성 인식을 위하여 ‘열린 성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의례적으로, 겉핥기식으로 하는 성교육이 아니라 현실적인 성교육을 함으로써 받아들이는 성 정보가 옳고, 인식 또한 올바르게 형성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세 번째, 문제상황은 아이가 부모나 혹은 친구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경우이다.
원인은 에릭슨의 정체감 폐쇄형에서 찾을 수 있다. 12~20세 사이에 나타나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단계에서는 정체감에 대하여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정체감 혼미형, 정체감 유예형, 정체감 성취형, 정체감 폐쇄형이 그것인데, 이 네 가지는 모든 학생들에게 있어 다르게 나타난다. 이 문제상황의 경우, 정체감 폐쇄형으로 부모가 추천한 직업, 이성관, 가치관 등을 그대로 수용하기 때문에 정체감에 대한 문제의식을 전혀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이렇게 부모나 친구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경우가 나타나는 것이다.
해결방법은 이들은 먼저 자신의 정체감에 대한 문제의식조차 느끼지 못하는 상태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먼저 문제의식을 느끼게 한 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자아정체성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4.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문제상황은 주번활동을 수행해야하는 학생 A와 B가 있는데, A만 수행하고 B는 수행하지 않은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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