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3. 영국의 대안 교육

4. 독일의 대안 교육

5. 미국의 대안 교육

6. 프랑스의 대안 교육

7. 덴마크의 대안 교육

8. 일본의 대안 교육

9.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1. 대안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 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대안(代案)'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만 살펴도 이 일이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한글학회가 간행한 [우리말 큰사전]은 대안의 뜻을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대안(代案) {명} 어떤 안에 대신하는 안. | 그렇다면 무슨 대안이라도 있단 말씀이오. 대안을 말해보시오.

대안이라는 용어 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은 'alternative education'이다. 이 말은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 것인데 엄격하게 말해 교육에서 그런 것을 있을 수 없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강태중 외, 1996 : 154).
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
우선 앞에서 살펴본 대안의 사전적 의미에 기초해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 (김영화, 2001 : 7). 대안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라고 설명하기도 한다.(정유성, 1999 :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1.노인교육프로그램 현황 내용 노인교육프로그램교육방법 2.노인교육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보완 대안제시
  • 노인교육론 3학년 공통노인교육론.hwp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에 대해서1) 노인교육의 전반적 흐름 이해2) 노인교육의 정의와 개념(범위)3) 노인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내용과 방법 등 전체 형태의 변화로 생각할 수 있다. 탄력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를 제공하는 사람과 보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중요한 요소로 생각될 수 있다.미국 일반회계국 < (General Accounting Office. GAO)의 보고서>1) 시설에의 불필요한 수용이나 감금을 방지하는 과정2) 시설에 수용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 이들을 위한 주거나 치료, 훈련, 교육 및 재활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 과정3) 시설보호

  • [교육평가론] 교육개방정책연구
  • 교육 부문 서비스에 대한 개방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이다. 이미 경제특구의 외국 교육기관 진입은 허용되어, 인천 경제자유구역의 경우 설립될 외국 대학교의 윤곽이 드러난 상태이니 실로 우리 교육에도 개방의 문이 열리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교육개방의 움직임이 많은 우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힘을 얻을 수 있었던 까닭은 다름 아닌 우리 교육의 어려운 현실에 있다. 각종 언론 보도에 의하면 지난 2003년 한 해 우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교육에 관련된 모든 고충사항을 신고하거나 상담할 수 있다. 이 전화를 통해 고충상담을 원하면 지역 교육청 담당자가 즉시 상담을 해주고 신고된 사안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책임 지도하게 된다. ② 인터넷의 활용이 있다. 10대들의 인터넷 사용비율은 매우 높고, 청소년들이 그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으로서 인터넷을 매개로 사용하고 있고 이를 지지하는 현실에서 인터넷 활용은 집단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매

  • [교육학]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
  • 교육정책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들 정책의 뜨거운 감자들의 차이를 알아보고, 한발 더 나아가 대학교육의 현실적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제1장 대학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시장의 무한 경쟁시대 全 세계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하는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외국 유명대학의 국내 진입을 비롯한 교육시장의 개방 등으로, 대학교육에 있어서도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하여 국내 대학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국내 대학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