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 및 레포트 작성하실때 많은 참고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비코스키
2. 비코스키의 교육사상
3. 비코스키의 근접발달영역
4.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서 중요한 시사점
5. 비코스키의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실제적 능력수준과 잠재적 능력수준의 문제점
6.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지식 구축
7. 결론
본문내용
1. 비코스키

러시아의 교육학자이며 교육심리학자로 피아제가 태어나던 해인 1896년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비코스키는 1913년 유대인 짐나지움을 우등상과 금메달을 받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다. 그의 학교 친구에 따르면 비코스키는 역사철학 특히 변증법을 중심으로 헤겔철학에 관심이 많았고 유대인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문제에 관심있는 동아리의 인정받는 리더였다고 한다. 이렇게 인문학과 사회과학에 관심이 많았으나 부모의 뜻에 따라 모스크바대학의 의과대학에 지원, 자신의 심리학 논문들을 학술잡지와 신문에 발표하기에 이른다. 1924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파브르의 조건반사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관심을 끌었는데 이를 계기로 1924년 모스크바대학 심리학 연구소로 초빙되었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대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 연방 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 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등도 연구하였다.


2. 비코스키의 교육사상

비코스키에 의하면 실제 발달 수준이 같은 아동들이라 해도 교사로부터 동일한 도움을 받았을대 한 아동이 다른 아동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인다면 그 아동은 잠재적 발달 수준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을 근접발달대라고 한다. 근접발달대안의 관제를 시도하는 데서는 많은 학습을 할 수 있다. 교사와 부모등 전문가가힌트주고 격려하며 시범을 보임으로써 아동을 돕는 것은 아동에게 과제를 시작할 수 있는 발판 또는 출발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발판제공은 근접발달대에 속한 과제의 수행을 돕고 과제 수행 능력이 커지면 점차 남의 도움이 덜 필요해진다. 이러한 원리는 교사의 수업이 바로 근접발달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좋은 수업은 아동의 실제 발달 수준보다 약간 앞선 수준에서 진행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한 급•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
  • 발달을 위해 영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급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인지론적 관점인지란 지식의 습득으로 간단하게 정의 내릴 수 있지만 지식의 습득과 사용에는

  • [피아제와 비고츠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비교 고찰
  • 개념3) 탈중심화4) 서열화5) 유목화6) 정의적 사고의 발달7) 거짓말4. 형식적 조작기1) 가설의 생성2) 조합적 사고Ⅳ. 피아제(Piaget) 인지이론의 강점과 한계1. 강점2. 한계Ⅴ. 비고츠키(Vygotsky)의 약력Ⅵ.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가정Ⅶ. 비고츠키(Vygotsky) 이론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Ⅷ. 언어와 사고의 발달이론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2. 아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중에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Elkind의 자아중심성, 정보처리 접근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Piaget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용어개념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말한다. 즉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되,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기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발달4공통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Ⅰ. 서 론사고발달에 있어 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4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