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가 현대교육에 주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피아제
1.  현대 유아교육 전반에 크게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서 피아제의 이론과 연구들을 들 수 있다. 피아제는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은 일련의 계열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지며 이 발달의 각 단계는 각기 다른 형태와 질의 정신적․지적 반응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피아제의 발달이론은 각 어린이들의 발달단계와 학습에 적합한 보다 구성적인 교육방법으로 발전되었다. 피아제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유도된 교육방법은 발견학습 방법을 통한 경험에 의한 학습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피아제이론의 시사점으로서 교육자료와 방법의 구성, 구성주의적 접근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다.

2.  인간학습에 대한 피아제의 접근은 생물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듀이와 같이 피아제는 인간의 사고, 학습능력을 적응의 일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특히, 그는 자신의 세 자녀를 대상으로 출생직후부터 전 과정을 집중적으로 관찰․연구하였다.
  피아제는 사고와 학습의 기능에 대해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인지구조, 정신구조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갓 태어나 빨고 우는 등의 몇 가지 반사반응만을 가지고 있던 아기가 몇 년 내에 걷고, 말하고, 생활하며, 높은 문제해결 능력을 갖게 된다. 어린이는 지속적으로 인지구조를 구성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물건을 잡고 들고 하는 등의 신체적 움직임의 협응능력을 배우고 이후 점차 복합적인 구조를 형성해 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교육목포와 내용 특성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당 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 지도 형태(1) 討議法(토의법)(가) 학습자들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학습이 이루어진 상황에서 둘 이상의 사람들이 정보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과정으로, 토의 수업은 집단 구성원들이 함께 생각하고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다. 또한 토의법은 언어와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새로운 정보

  • 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영향을 분석하도록 하겠다. 이어서, 대표적인 인간의 도덕성 발달 이론 중 하나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해 자세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도덕성 발달이 여섯 단계로 발전되어 가는 것을 과정을 제시한 이론이다. 그의 이론의 배경과 함께, 도덕성의 본질 및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 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할 일이라는 입장이다.3) 인지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 중 가장 영향력이 크다. 도덕성이란 어떤 상황에서의 행위의 적합성과 그 이유에 대한 추론능력을 의미한다. 즉,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하여 무슨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가려보고, 그 결과로 서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는 심리적 또는 이성적 판단과정이다. 이 이론을 최초에 제시한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발달이 두 단계를 거쳐서 이루

  • 통일교육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 리포트
  •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p.12 . 다시 말해서 인식형성에 영향을 주는 기제는 다양하나 학자들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기일 때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라는 것이고, 인간이 어렸을 때 처한 상황이 어떠한지가 그 사람의 인식 대부분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 시기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청소년들의 인식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소라고 볼 수 있고, 학교교육은 그

  • [초등교육] 우리 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기능과 학습하는 방법및 태도를 길러주는 기초교육이다. 둘째, 초등교육은 아동 성장의 제측면을 풍부하게 하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가지게 하는 전인교육이다(김재복,1993). 초등학교 교육의 대상인 6-12세 아동들은 성장과 발달이 왕성한 반면에 확고한 자기 주관을 가지지 못하여 모방이 심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며 가소성(plasticity)이 가장 큰 시기이므로 교육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