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4 / 2023.09.0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과제 작성시 참고하기 편하도록 세부적인 내용으로 목록을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 인간과교육 과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②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의 본질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a. 1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b. 2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② 인습 수준의 단계
a.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b.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a.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b. 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장점 및 단점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 철학은 전통적인 개념들을 뛰어넘어 보다 개방적이며 다양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후기 현대 철학은 이러한 추세를 한층 두드러지게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로써, 후기 현대 철학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의 주체성과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새로운 인간 이해의 모델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특히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다. 과거 과학적 접근에서는 인간을 물질적인 존재로 이해하며, 인간 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가능한 현상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벗어나 주체적인 자아 형성과 사회적 역사적 맥락, 규범적 합리성을 강조하는 세 가지 관점으로 인간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후기 현대 철학에서 인간은 단순한 물질적 존재를 초월하여, 주체성을 통해 자유로운 선택과 의지를 지닌 존재로서 이해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그리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의 두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 이해의 특징과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볼 계획이다. 이 과정을 통해 인간 이해의 패러다임 변화와 이로 인한 사회적, 윤리적 영향을 분석하도록 하겠다. 이어서, 대표적인 인간의 도덕성 발달 이론 중 하나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해 자세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도덕성 발달이 여섯 단계로 발전되어 가는 것을 과정을 제시한 이론이다. 그의 이론의 배경과 함께, 도덕성의 본질 및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 철학은 전통적인 인간관을 뛰어넘어 인간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고자 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8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문용린 역, 아카넷, 2000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국내석사]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