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Part 1. 인지발달
1. 인지발달의 철학적 기반
1) Piaget 이론
2) 신Piaget 이론
3) Vygotsky 이론
4) 정보처리접근
2. 인지발달 이론(9~12개월 중심으로)
1)영아의 인지발달
2) 인지발달단계
3) 대상영속성 발달단계
4) 9~12개월 인지발달 내용
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4. 인지발달 지도
1) 3차 표준교육과정의 0-1세 보육과정의 신체운동(인지발달) 내용
2) 개월 별 인지발달 지도(9~12개월)

Part 2.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의 철학적 기반
1) 학습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인지이론
2. 언어발달 이론(9~12개월 중심으로)
1)음성언어의 발달
2) 언어발달 단계
3) 9~12개월 언어발달 내용
3.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4. 언어발달 지도
1) 3차 표준교육과정의 0-1세 보육과정의 언어발달 내용
2) 개월 별 언어발달 지도(9~12개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영아에게 일어나는 인지, 언어, 정서, 신체, 사회성 등의 발달은 영아의 개월 수에 따라 그 시기에 맞게 발달하는 적기성과 추후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관련성을 가진다. 때문에 이 시기에 영아와 가장 많은 접촉을 가지는 부모와 교사는 영아가 시기에 맞는 발달을 하여 그것을 토대로 이후의 발달에서도 원활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시기에 따른 적절한 발달의 내용과 발달을 방해하는 요소, 발달을 촉진 하는 방법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영아기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일어나지만 본문에서는 영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을 중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전반적인 언어 및 인지발달을 다루면서도 특별히 9~12개월의 언어 및 인지발달을 부각해서 보살펴보고자 한다. 9~12개월의 영아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6단계 중 2차 순환방응과 2차 도식의 협응단계에 위치해 대상영속성으로 대표되는 인지적 특징과 언어를 모방하고,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등의 중요한 언어적 특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다. 이후의 본문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언어와 인지발달을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각 발달의 배경이 되는 이론적 철학과 실제적인 발달의 단계 및 내용,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각 발달의 위한 지도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한다.

Ⅱ. 본론

Part 1. 인지발달
1. 인지발달의 철학적 기반

1) Piaget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들 중 하나이다. Piaget 의 관심은 자신의 생물학적,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시이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형성되어지는가?” 하는 인식론에 모아졌다. 그는 인간의 “앎의 과정”을 생물학적으로 설명하고자 시도한 학자이다. Piaget의 인간의 지식, 사고발달의 본질에 대한 관점은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 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의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Piaget이론은 인간 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인지발달이론 으로 알려져 있다.

(1) 기본개념들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들을 통하여서 설명하고 있다.

① 도식 - 도식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정신적 표상과정을 통하여서 개념화된 것으로 지식의
기본단위로서의 기본적 인지구조 틀을 의미한다.

② 동화 -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인지구조에 맞추려고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보의 질적인 변화가 아닌 양적인 변화를 이룬다.

③ 조절 -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기존의 인지구조가 변경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의
인지구조에 있어서의 질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란혜(2008), 아동발달, 창지사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Laura E. Berk. 역 이종숙외 4명(2008), 아동발달, 시그마 프레스
유효순(2007), 아동발달, 창지사
강문희 외 2명(2007), 아동발달론, 공동체
3차 표준교육과정 0-1세 보육과정
아빠랑 노는 아이들, 언어발달·사회성 '쑥쑥'(2013), sbs 뉴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894152
아이의 언어발달, 그림책 읽어주기 효과적(2013),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32911273790935&outlin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발달] 영아의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영아기 애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영아기 발달영아기발달 영아의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영아기 애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CONTENTS영아기 발달I. 신체와 운동기능 발달1. 신체발달2. 운동기능 발달II. 애착, 정서 및 사회성 발달1. 애착발달2. 정서발달3. 사회성 발달III. 인지발달IV. 언어발달영아기 발달영아기는 발달상 현저한 사건으로 가득 차 있다. 첫해에는 첫 생각, 첫 발자국, 첫 낱말이 나타나고 기본적인 지각능력 발달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이

  • 영유아보육학3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선정하여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영유아보육학3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선정하여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보육학3공통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

  • 영아기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적 발달
  • 영아기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적 발달목차영아기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적 발달I. 인지발달II. 언어발달III. 정서발달IV. 사회적 발달V. 영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영아기 발달단계와 특징I. 인지발달인지수준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감각운동기(sensonmotor: 출생~2세)에 해당하며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개념은 이 시기 획득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피아제(Piaget)는 이 시기의 영아들의 인지적 특성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특징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특징목차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I. 인지발달1. 감각기관2. 목적지향적 행동3. 대상영속성4. 정신적(상징적) 표상II. 언어발달1. 언어 이전 시기2. 언어시기(생후 9~24개월)* 참고문헌영아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I. 인지발달1) 감각기관이 시기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되어 모든 영아들은 감각운동기의 특징들을 나타낸다. 따라서 영아들이 세상을 인지하고 교통하는 것은 오직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인지능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애착발달, 사회성 발달)
  • 영아기 인지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인지능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애착발달, 사회성 발달)목차I. 인지적 발달1. 인지능력의 발달2. 언어발달1) 언어 이전 시기(출생~12개월)(1) 울음(2) 쿠잉(3) 옹알이2) 언어 시기(12~24개월)(1) 한 단어 문장(2) 두 단어 문장II. 심리사회적 발달1. 정서발달2. 애착형성과 발달1) 전 애착단계(출생 후~2주)2) 애착형성단계(2-3주~6-8개월)3) 애착단계(6-8주~18개월)4) 상호관계형성단계(18개월~2세)3. 낯가림과 분리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