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적용
목차
I. 들어가며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과 도덕 토론 수업
1. 도덕성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3. 콜버그 이론의 한계
4. 도덕 토론 수업의 의의
5. 도덕 토론 수업의 난점
III.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 (사례#1~#2)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학습 방법
2. 평가 : 관찰평가
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및 수업 적용의 예
V. 끝마치며
Ⅵ. 참고문헌
I.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의 아이들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소한 문제에도 당황하고,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뿐 아니라 아예 포기하거나 일탈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좋은 삶, 바람직한 삶, 의미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좋은 삶을 안내하고 이끌어주는 기능을 하는 진정한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교육은 이러한 가치혼란이나 가치갈등을 해소하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함은 물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도덕을 실천하는 인간다운 인간이 되도록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현대의 도덕교육학자중 대표적인 사람중의 한 명인 콜버그의 도덕교육론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수업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도덕적인 행동이 어떤 것인지를 명시적으로 밝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또 수업상황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 생각한 바를 밝히기로 한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과 도덕 토론 수업
1. 도덕성발달이론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것, 타인을 도와주는 행위 등은 모두 도덕성 발달의 일환이다. 그러나 무엇이 도덕적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른다.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가지 관점이 있다.
1) 사회학습이론 - 도덕성 발달이 특정 사회가 지닌 가치, 규범, 관습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2) 정신분석학적 관점 - 도덕성을 초자아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한다. 도덕성을 인간의 어떤 내면적인 성격이나 혹은 본성적인 특성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성격이나 본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거나 통제할 수 있도록 길러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할 일이라는 입장이다.
3) 인지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 중 가장 영향력이 크다. 도덕성이란 어떤 상황에서의 행위의 적합성과 그 이유에 대한 추론능력을 의미한다. 즉,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하여 무슨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가려보고, 그 결과로 서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는 심리적 또는 이성적 판단과정이다. 이 이론을 최초에 제시한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발달이 두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Ⅰ. 들어가며(왜 통합적 인격교육인가?)Ⅱ.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 개관1. 인격의 개념과 특성가. 인격의 개념나. 인격의 특성다. 인격의 기능라. 인격의 발달2. 인격교육의 사상적 배경가. 아리스토텔리스의 도덕적 덕나. 리코나의 훌륭한 인격Ⅲ. 나의 경험사례와 사례 분석Ⅳ. 통합적 인격교육의 교육적 적용Ⅴ. 맺음말Ⅰ. 들어가며(왜 통합적 인격교육인가?)2007 개정 교육과정을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초등도덕교육론-목차-Ⅰ. 서론Ⅱ. 이론의 개관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배경2. 도덕발달이론의 개념1) 도덕 판단의 발달 단계2)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및 반응3. 콜버그의 도덕교육1) 도덕적 발단단계와 도덕 교육2) 도덕성 발달 촉진에 대한 블랫(Blatt)과 콜버그의 실험 연구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Ⅲ. 사례분석Ⅳ.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Ⅴ. 느낀 점Ⅵ. 참고문헌Ⅰ.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목차 ◈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결점Ⅲ.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1. 경험 사례 ① : 법과 인간관계사이의 갈등2. 경험 사례 ② : 정직한 규칙 지키기3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방법
  • 발달 단계의 특징(ⅳ) 딜레마 토론식 수업Ⅲ. 사례 분석 및 교수학습 적용 방안(ⅰ) 콜버그 이론과 관련된 나의 경험 사례(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입각한 사례 분석(ⅲ) 교수학습에 적용할 교과서 사례(ⅳ) 교수학습 계획Ⅳ. 참고 자료Ⅰ. 서론 -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사실 콜버그라는 이름은 아주 유명해서 서울교대에 입학한 이후 많이 들어 보았지만 정작 그의 이론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었다. 그런데 초등도덕교육론 시간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목차 ◈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결점Ⅲ.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1. 경험 사례 ① : 법과 인간관계사이의 갈등2. 경험 사례 ② : 정직한 규칙 지키기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