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5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인간과교육 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의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의필요성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Ⅰ.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1.서론
2.평생 교육의 정의 및 개념
3.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
4.평생교육의 목표
5.평생교육의 필요성
6.평생교육의 주요 경향 및 정책적 시사점
7.평생교육의 문제점
8.평생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9.평생교육에 대한 종합적 고찰
10.참고 자료
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2.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1.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um), 적응
2-2. 도식(Schemes) 또는 구조
3. 인지발달 단계의 이해
3-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3-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3-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4. 교육적 시사점
5.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현대 시대의 생애사는 연속성의 법칙을 갖고 언제든지 다시 재조정될 수 있으며 그런 만들어지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삶의 의미를 부여해주는 의미의 지평이 점점 주관적이 되기 때문에 획일적인 상징적인 본질적인 생애가 있는 것이 아니고 현대화의 개인의 삶은 합성되며 또 구성된다고 힛츨러와 호너(Hitzler/Honer 1994)는 주장하고 있다. 이런 학설에 힘입어 경험의 재구성인 생애교육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생애교육(Alheit 1993, 343쪽)이란 개인이 삶의 전 과정을 이야기함으로써 자신과 삶의 구조를 성찰하여보고 시각의 전환을 통해 교육적인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하여 이런 방법만이 성인교육에서 가장 생산적이며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에서 발달된 연구이다.
<중 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피아제의 이론과 형태주의이론 사이에는 일치점과 불일치점이 모두 있다. 두 이론 모두 경험과 조직된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양자 모두 심리적 평형을 위한 생득적 욕구가 있다는 것과 불평형은 동기적 속성을 가진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또한 양자는 이전의 경험이 현재의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형태주의 이론가들은 기억흔적은 그것이 보다 공고해짐에 따라서 경험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원성의 기억흔적이 완전히 확고해질 때 불완전한 원은 완전한 원으로 경험된다. 그러므로 기억흔적 은 물리적 실제와 일치하지 않는 경험을 '구성'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기억흔적들이 현존하는 인지구조에 동화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험들이 현존하는 기억흔적에로 동화되어 간다고 우리는 말할 수 있다. 인지구조가 누가적 경험에 따라서 서서히 변화해 가는 것처럼 기억흔적 또한 서서히 변화한다.
- 참고문헌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_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5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종속절로 이어진 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현대한국사회_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나침반 5분 안전교육 운영계획
- 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_두가지 광고를 선택하여 세가지 언어 기법중에 어떤 언어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자원봉사론-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각각 자원봉사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 마인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1)
- 가족관계론_대중매체(영화, 드라마, 노래, 도서 등) 중 하나를 선정하고 작품에서 드러난 현대 가족의 의미와 가족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