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간의 인식에 대한 연구로는 1900년대 초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사회심리적 연구가 가장 발전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회심리학 이광자 엄신자 전신현 공저, “현대사회심리학”, (서울: 아세아문화사, 2002), p.13-14
이란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서로 주고받는 영향으로, 상대방에 대한 행동, 그 행동에 대한 상대방의 반응, 그 반응에 대한 반응 등 행동의 작용 및 반작용(reciprocity)을 모두 포용하는 사회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F. Allport(1954)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심리학은 개인의 사상, 감정,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와 관련하여, ‘개인이 현실적 존재, 또는 암묵적인 사회적 존재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D. Cartwright는 ‘사회심리학이란 사회가 개인들의 인지, 동기, 태도, 행동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주며, 사회는 개인들에 의하여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설명하려는 사회과학이다’라고 하였다. 사회심리학자의 관심은 인간관계나 집단의 특성 그 자체보다는 그러한 인간관계 속에서의 개인의 행동을 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이광자 외, 위의 글, p. 14참고).
, 인간의 인식(고정관념, 편견 등)이 형성되는 시기 논리적 추리력을 갖고, 인지적인 조작을 할 수 있으며,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거의 불편이 없을 정도로 지식을 갖추는 단계의 시기.
를 학자들은 대략 7세에서 11세 정도까지(Freud가 설명한 잠복기나 생식기나 Erikson이 설명한 학동기, 청년기, 성년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라고 보고 있다 최호정, 2001, “초등학교 아동의 TV광고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p.12
. 다시 말해서 인식형성에 영향을 주는 기제는 다양하나 학자들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기일 때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라는 것이고, 인간이 어렸을 때 처한 상황이 어떠한지가 그 사람의 인식 대부분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 시기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청소년들의 인식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소라고 볼 수 있고, 학교교육은 그 나라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사회심리학 연구는 교육의 중요성 사회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인식이 결정되는 시기를 아동기로 보고 있는데, 이때 교육기관은 학교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을 다시 한번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보면, 남한주민 여기서 남한주민이라 함은 남한에서 거주하고 있는 일반적인 사람들을 일컫는다. 검색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의 백과사전 중 - ‘주민’ 참조
들의 북한에 대한 인식 역시 어릴 때 형성된다고 볼 수 있고, 따라서 인식형성에는 다양한 사회현상들이 상호복합작용을 해서 형성되는 것이지만, 북한에 대해서 인식이 형성되어질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통일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정리하자면,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학교이고, 북한 및 통일에 대해서 최초로 접할 수 있는 곳 또한 학교라고 보았을 때, 인식형성에 있어서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고, 과연 통일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왔으며 지금 현재 통일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여 왔는지를 살펴보고, 교과교육에서의 통일교육의 내용과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대별로 대북관련 인식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잠시 살펴보고자한다 나중에 세대별 북한인식 차이에 대해서 쓴 부분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이 부분이 한학기동안 가장 고민되었던 부분이다. 세대간의 북한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분명 존재하지만 그것이 과연 교육에 의한 차이인지 아니면 기타 다른 요인에 의한 변화인지 측정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