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0 / 2019.09.10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9년 2학기 인간과교육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1) 과학적 인간관 개요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개요
(1) 피아제 인지발달 개요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징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에 따르면 자연이 인간에게 준 단 하나의 절대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우리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은 인간의 본질이 갖는 독특한 특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과 존재의 본질 자체가 갖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둘째,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셋째,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이다.
오늘날 과학적 인간관과 공학적 교육관이 가져다주는 문제점과 폐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고 있다. 그들은 과학적 인간관이나 공학적 교육관은 기본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추구하며 또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추구하는 규범적인 활동인 교육을 위해서는 적합한 관점이 아니라고 하였다.
피아제(Piaget)는 성장 과정 중에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아동 발달이론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는 인지발달은 동화와 조절에 의한 도식의 변화를 뜻한다. 피아제는 인지 활동을, 지각한 환경에 대한 지적 조직의 활동이며 환경에 대한 적응의 활동으로 본다. 즉, 인지는 경험 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고 추상하며, 그것으로부터 논리적인 법칙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권대훈(2012)「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김세영(2013)「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한 바둑교육 방법에 관한 소고」바둑학연구 제10권 제1호 통권19호
박인창(2001)「어린이 철학교육론 연구」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내정(2002)「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성경,김경의,이효숙,변길희 박유미,박주희 공저(2010)「아동발달」학지사
임수현(2010)「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16)「인간과 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Herbert P. Ginsburg, Sylvia Opper 저, 김정민 역(2006)「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 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2021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공통(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