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독서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론1. 독서의 본질
1.1 독서의 개념
1.2.독서의 목적
1.3.독서교육의 의의
본론2. 독서의 과정
2.1.신체적 운동 과정
2.2.정신적 인지 과정(독해)
본론3. 독서 과정의 제 요인
3.1.독자요인
3.2.글 요인
3.3.환경요인
나오며
본문내용
1.1. 독서의 개념
1.1.1. 독서의 정의
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독서는 단순히 문자에서 의미를 도출해 내는 해독 과정이나 의미전달의 수단만이 아니라 독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분석, 종합, 추론, 판단하고 의미를 재구성하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고등 사고 과정인 것이다.
또한 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정보처리과정'이며, 독자가 독서 전략을 통해 독서 과정에서의 여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간다는 점에서 '문제해결과정'이기도 하다. 좁은 개념의 독서는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지만 넓은 개념의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나아가 문화, 사회, 자영 등 환경과 개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렇게 볼 때 독서는 독자와 작가가 만나는 과정으로 독서자료, 독자의 배경 지식 등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의미 구성 과정이며 능동적, 전략적, 역동적, 창조적 사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독서교육론, 김경일 저 , 일조각, 1983
국어교육학개론, 최협섭 외 공저, 삼지원, 1999
통합적 독서 교육 상, 형지영, 인간과 자연사, 2001
독서의 이해, 전정재, 한국방송출판, 2001
독서지도론, J.W.irwin 저, 천경록·이경화 역, 박이정, 2003
국어 교육학 원론, 박영목 , 한철우, 윤희원 공저 , 교학사, 1999
국어교육학개론, 최현섭 외
국어과 교육론, 정동화 외 공저, 선일문화사, 1984
읽기 지도의 이해, 박수자,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국어교육론, 이대규, 교육과학사, 2001
독서의 본질과 그 과정, Gray, W.S., 김효정 역, 도서관 문화 31권3호(26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 학습론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5.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20072009 교육과정 중심)< 목차 >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 국어교과서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봄봄을 중심으로 서술 방식을 통한
  • 과정은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면서 학습 독자가 스스로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자신의 가치관 및 세계관의 폭과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한다.이러한 서술 화자의 서술 방식 중심으로 한 소설 교육은 학습 독자가 능동적으로 독서 활동을 유도할 수 있게 하고, 작품의 의미를 구성하는 의사소통적 구조에 학습 독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발견하며 이 보고서를 마무리 하려고 한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교육에 의한 출신학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고적 동류집단”1.학벌의 정의1.학벌의 정의대학을 나왔느냐? 혹은 대학을 나왔느냐? 못 나왔느냐?가 그 사람의 신분을 결정합니다. 과거의 신분제도처럼 말입니다. 우리 사회는 학벌 사회입니다. 어느 우리 사회의 올바른 경쟁도, 게임도, 진보도, 평등도 모두 가로 막는 주범이 바로 학벌입니다.대학생 등록금 인하 일인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세화씨2. 대학서열의 형성과정과 실태교육출세론박

  • 학업계획서 의예과 자기소개서
  • 론 모두 함께 힘을 합쳐서 영어 발표를 준비하고 혹시 남의 실수가 나오더라도 역지사지로 생각 해 보아서 과연 나는 저 정도는 할 수 있으면서 친구를 비난하나라는 생각을 하며 발표수업을 무사히 끝냈습니다. 4.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이 대학에 입학한 후에는 우선 영어위주의 의학서 공부를 할 것입니다. 요즈음 해석판도 많이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