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봄봄을 중심으로 서술 방식을 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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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봄봄>을 중심으로
서술 방식을 통한 소설 교육 연구 및 교육의 실제-
Ⅰ. 서 론
현대 소설 교육 연습‘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현재까지 소설의 플롯, 시간과 공간 구조, 서술방식, 초점화, 패러디 이렇게 6가지 관점에서 소설 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탐구해 보았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 중에서도 ’서술방식‘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근대 소설 김유정의 <봄봄>을 연구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안 및 학습활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행 고등학교 문학교육과정은 소설에서 내용과 형식이 유기적으로 조직되어 텍스트의 의미를 형성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현행 교육과정의 관점과 달리,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견해는 피상적 이해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문학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서술 화자의 서술 방식과 다른 소설 장치와의 결합 양상을 분석하여, 학습 독자의 능동적 독서 행위를 유발하는 소설 교육의 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봄봄>의 서술 방식 분석
- 해학을 유발하는 서술 기법 <봄봄> -
1) 외적 초점화를 중심으로 한 초점화 이동
(1) 외적초점화와 내적초점화의 개념 정의 최남진, 「김유정 소설의 초점화 연구」, 부산대 석사논문, 1995, p18
: 이야기 속에서 화자는 서술 화자로서의 역할, 초점 주체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특히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1인칭 소설의 경우에 서술 화자와 초점 주체라는 용어는 서술자아와 경험자아에 해당한다고 보면 이해가 쉽다.
작품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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