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의 교육과정 변천
1. 제 1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2. 제 2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3. 제 3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4. 제 4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5. 제 5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6. 제 6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7. 제 7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Ⅲ. 국어과의 교육과정 성격

Ⅳ.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Ⅴ.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선택중심교육과정
1. 국어 생활(4단위)
2. 화법(4단위)
3. 독서(8단위)
4. 작문(8단위)
5. 문법(4단위)
6. 문학(8단위)

Ⅵ.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Ⅶ.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기본 방향
2. 평가의 실제

Ⅷ.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당면 과제
1. 독립된 교과로서의 국어과 교육학의 수립
2. 경험주의 언어 생활론에 치중된 국어과 교육의 재고
3. 국어과 영역의 구조화
4. 확고한 언어관의 파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국어 교육은 지금까지 지식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이었다고 할 수 있다. 지식을 중시하는 교실에서 교사의 설명식 수업을 중심으로 일방적인 지식 전달 과정만이 존재하는 교육이었다. 특히 교사의 설명식 수업은 학생들에게 교사로부터 전달받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기억하게 하는 학습만을 강요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개성을 무시하고 평균적이고 획일적인 인간을 길러내는데 그쳤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고 개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교 현장의 이와 같은 지식 중심, 교사 중심의 교육관은, 지식은 사회와 역사와 개인에 따라 달라지는 매우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더 중요하다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관으로 변하고 있다.
인간 중심 교육을 주장한 로저스(Carl R. Rogers)도 “성장을 촉진하는 풍토에서의 학습은 전통적인 교실에서 습득한 학습보다 더 깊고,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학생의 행동이나 생활에 더 파급 효과가 크다고 하며, 계속적인 학습 과정의 조장을 강조했다. 현대와 같이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는 교육도 변화와 학습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근래의 인지심리학도 학습에 대하여 “①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고, ② 지식을 획득하고 이해하는 데에 사전 지식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③ 독서는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 작용적 과정이며 작문은 문제해결의 과정이고, ④ 학습자는 상위 인지적 책략을 가진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역할과 능동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인지 심리학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있다.
비코츠키(Vygosky)의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한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이나 삐아제(Piaget)의 발생적 인식론 등에서 나온 구성주의에서도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학습의 사회
참고문헌
교육부(1997) -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노명완(1988) -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노명완(1997)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노명완(1996) - 김대행의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토론, 교육 과정연구,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이인제 외(1997)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정구향(1998) -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