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7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장상수. 2008. “가족배경, 문화자본, 성적”
한국사회학. 42(3). pp 63 ~ 85
주된 연구 주제 :
사회 경제적 지위
문화자본
자녀의 성적
사회자본
장미혜
김경근 변수용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부모와 자녀의 예술적 취향이나 독서습관 등에
영향을 미치고,이 취향이나 습관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예술적 취향이나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 취향이나 능력이 많으면 성적이 더 높아진다
문화자본을 어떤 방식으로
조작화하든 이 자본이 자녀
성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문화자본을 고급의 심미적
문화의 소비로 조작화하면,
이 자본이 자녀 성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
연구 주제
문화자본을 고급의 심미적 문화로 조작화하면, 이 자본은 성적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가,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가?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 성적의 연관성을 매개하는지, 매개한다면 얼마나 매개하는지를 확인
문화자본의 정의 조작화
문화자본
문화자본은 고급의 심미적 문화를 소비하거나 그에 참여함으로써 체화하는 것
문화자본은 상층계급이 하층계급을 배재하는 문화적 실천
문화재생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자녀의 문화자본의 양과 형태를 결정한다.
다른 조건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문화자본은 자녀의 교육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문화자본 변수를 도입하면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효과는 크게 감소한다.
논의와 결론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문화자본은 자녀의 문화자본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문화자본은 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고급의 심미적 문화의 소비로 조작화한 자녀의 문화자본은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부모의 것이든 자녀의 것이든,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 성적을 매개하는 정도는 미약하다.
이는 한국에서 고급의 심미적 문화를 소비하는 것은 문화자본으로
기능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자본 개념의 무용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문화자본을 다른 방식으로 조작화하면,
예컨대, 독서습관이나 독서 취향, 인지능력 등으로 조작화하면,
이 자본이 가족배경과 자녀 성적을 매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천기. 2007. “부르디외의 장 아비투스 이론의
적용 가능성과 난점” 교육사회학. 17(3). pp 79 ~ 99
부르디외 이론에 대한 국내 교육사회학 연구에서 크게 부족한 점은 부르디외
이론의 다양한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것
부르디외 사회학에서 얻어낼 수 있는 중요한 교육사회학적
통찰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것
연구 주제
재생산 이론적 관점과 교육내적 관점의 대립을 넘어서 장의 관점에서 학교의 장을 어떻게 볼 수 있는가?
학교의 장에서 교원들의 위치와 대립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수 있으며, 이들이 추구하는 투쟁의 기물은 무엇인가?
경제적 이해관계나 계급적 이해관계를 넘어선 교원들의 이해관계의 특수성이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부르디외의 장과 아비투스 이론
장의 개념과 성격
현대 사회의 사회적 분업의 증가에 따른 전문화된 활동 영역
역사적으로 사회가 점진적으로 진화, 분할, 차등화 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고유한 법칙을 가진 자율적인 소세계(장, 예를 들어 과학의 장, 예술의 장)이다.
아비투스
아비투스는 사회적 공간의 아비투스와 장의 아비투스로 구분
장의 아비투스 사용의 목적
행동이 외부 원인들이 가하는 구속의 기계적인 결과라는 주장의 오류를 벗어나자는 것
행동이 기회와 이득을 계산해서 나온 산물이며, 자유롭고 의식적으로 완전한 이해를 가지고 행동한다는 공리주의적 관점의 오류 에서 벗어나자는 것
결론
학교를 장으로 볼 때, 우리가 교육학적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것은 재생산이론이 주장하는 것처럼 학교가 단순히 국가기구로 기능하는 것은 아니며, 장 자체의 고유한 역사와 자율성을 가지고 외부의 제약과 영향력을 굴절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학교장의 구조에서 위치의 대립을 만들어내는 축이 단일하기에 대학처럼 학교권력과 교육적 권력으로 구분하기가 어렵다.
학교의 장에서 교사들은 공리주의적 이해관계나 계급적 이해관계를 넘어선 교육에 대한 특수한 이해관계(일뤄지오)를 가지고 있다.
교의 장의 아비투스는 교육적이라는 집단적(사회적) 지지가 점점 와해되어
가고 있는 현실이며, 자신의 존재 이유를 상징적 이익에서 찾을 수 없기에
교육적 아비투스보다 자본주의적 아비투스를 구축해가는 교사들 이
많아지고 있다는 우려도 크다. 또한 학교의 장은 사회적 변동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그에 따라 학교장의 일뤼지오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학서열체제 등 학벌 연구
사전적 정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학벌은 “학문을 닦아서 얻게 된 사회적 지위나 신분 또는 출신학교의 사회적 지위나 등급” 그리고 “출신 학교나 학파에 따라 이루어진 파벌”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학자들의 정의
김동훈(2001)
“출신학교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패거리”
김용옥(1994)
“같은 학교를 다닌 동기동창 선후배가 긴밀한 횡적종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그것이 하나의 세력을 형성한 집단”
이정규(2003)
“제도교육에 의한 출신학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고적 동류집단”
1.학벌의 정의
1.학벌의 정의
대학을 나왔느냐? 혹은 대학을 나왔느냐? 못 나왔느냐?가
그 사람의 신분을 결정합니다. 과거의 신분제도처럼 말입니다. 우리 사회는 학벌 사회입니다.
어느 우리 사회의 올바른 경쟁도, 게임도, 진보도, 평등도
모두 가로 막는 주범이 바로 학벌입니다.
대학생 등록금 인하 일인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세화씨
2. 대학서열의 형성과정과 실태
교육출세론
박정희 시기
제 1,2공화국
일제강점기
조선-문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층과계급,상류층,계급사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부르디외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계급위치와 아비투스 사이의 연결도 불확실하다. 부르디외는 사회계급과 초기 어린 시절 경험 사이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구성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다른 계급들의 아비투스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기에는 부족한 것 같다(DiMaggio, 1979: 1467-1468). 스와르츠(Swartz, 1977)는 부르디외의 모델이 모든 사회집단들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정 사회집단들에 대한 적용으로 제한될 수도

  • [교육사회학] 제7차 교육과정과 불평등 요소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교육인적자원부 (http://moe.go.kr), 제7차 교육과정의 개요경기도교육청 지정 재량활동 교수학습센터 (http://www.youhyun.es.kr/)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http://www.encyber.com)목 차I. 서론문제제기와 논의 방향II. 본론가.이론적 배경-사회재생산이론-교육의 불평등 기제나.사례 연구-7차 교육과정 분석-7차 교육과정 개관-분과별 불평등요소 분석①수준별 교육과정②선택중심 교육과정③수행평가④재량활동III.결론요약

  • [매스컴 사회학] 부르디외
  • 부르디외의 이론을 적용한 신문기사 및 통계 자료, 전사의 후예라는 영화를 통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부모 소득-문화생활 자녀 성적에 영향 확인 동아일보 2004-11-12 03:11 부모의 소득수준과 학력이 높고 문화생활이 풍요로운 가정의 자녀일수록 학업성적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4월부터 5개월 동안 전국의 중학교 3학년생 2000명과 일반계, 실업계 고교 3학년생 2000명씩 모두 6000명을 조사한 결과 가구소득, 부모 학력, 가정

  • [사회계층론]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과 계급재생산
  •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또한 문화적 계급재생산론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면서 한국 교육체계 및 사회적 특성에서 오는 유럽과의 차이를 거론하고 있다. 본론 Ⅱ-1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 교육체계는 전반적으로 유럽 모델에 비해 경쟁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다시 정리하자면 한국 교육이 가지는 특징은-대학입학이 국가에 의해서 일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다양한 전문가의 육성보다는 우수한 학력의 인재를 육성하는 데 주

  • [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당장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도 거의 전부하다. 많은 사람들이 ‘다문화교육’이라 하면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등으로 이루어진 다문화 가정과 그들의 자녀들, 혹은 새터민의 교육 문제 등을 먼저 떠올린다. 이는 아직 기본적인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그 대상조차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현실을 보여준다.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 가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