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문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배워야 할 내용과 배우고 있는 내용과의 괴리
2. 교육내용의 과다와 높은 난이도
3. 학기당 이수 과목수의 과다
4. 교육내용의 획일화
5. 획일적 교육과정 및 획일적 교과서 관
6. 학교 교육과정의 미비
7. 주기적, 전면적 교육과정 개발 정책
8. 총론과 각론의 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배워야 할 내용과 배우고 있는 내용과의 괴리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정의는 “교육내용에 관한 탐구”이다. 교육과정을 이렇게 교육내용에 관한 탐구된 것으로 정의하는 입장을 수용한 상태에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문제를 기술한다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과 실제로 배우는 내용과의 괴리 현상”을 지적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물론 “교사가 마땅히 가르쳐야 할 내용과 오늘의 실제 학교 수업 사태에서 교사들이 가르치는 내용과의 괴리”라는 문제와 동일한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의 모든 문제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문제이다. 우리는 교육과정의 결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마땅히 배워야 할 내용을 결정하고 이를 가르친다. 그런데 학생들이 배워야 할 바를 실제로 배우지 못하거나 교사들이 마땅히 가르쳐야 할 바를 가르치지 않는 문제가 상당히 오랫동안 우리의 학교 현장에서 지속되어 왔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어른들은 우리의 학생들이 탐구력이나 창의력 같은 고등 사고능력을 배우기 기대한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논리적 표현력, 배움의 내재적 가치, 민주적 시민의식, 절약근검을 통한 환경의식을 배우기 원한다. 그러나 문제는 학생들이 이러한 것들을 제대로 배우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바로 이 문제, 배워야 할 바를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현상, 가르쳐야 할 바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는 현상이 한국교육과정의 가장 우선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정원식 박성수 편 (1999). 한국 교육 문제론. 서울: 교육과학사
허경철(1999). 한국 교육 문제론; 교육과정의 문제.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안하네요~ 조금의 수정이 필요할듯...
  • yjh7***
    (2007.06.12 14:43:0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의견을 잘 정리되어 있어서 어느정도 정리만 하면 쓸 수 있어요,
  • greenmelo***
    (2006.05.24 19:04:39)
회원 추천자료
  • [과외교육] 과외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안에 대한 고찰
  • 「교육행정 보고서」과외교육- 과외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안에 대한 고찰 -순 서1. 과외 교육의 정의2.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3. 과외교육의 실태4. 과외교육(사교육)의 문제점5. KEDI와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점 진단 및 대책안 비교1) KEDI의 과외문제 진단과 대책안2)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 진단과 대책안6. 두 단체간의 정책 비교1) 원인 분석과 대책안의 비교2) 시스템 면에서의 해결방법 비교3) 학교 정책, 교원 정책, 교육과정의 정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대학 입시제도(入試制度)의 문제점과 사교육 경감대책- EBS 수능 강의를 중심으로 -Ⅰ. 서론한 나라에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혹은 그 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 국가는 매우 많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그 과정을 평가한다. 그 것이 바로 교육 행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행정 그 자체는 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인적자원관리 2학년] 귀하가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사고과의 의의 2. 인사고과의 목적1) 조직의 목적 2) 개인의 목적 3) 개인-조직간 갈등 3.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1) 관대화 경향2) 소수인원 평가3) 목표설정의 문제4) 성과보상 문제4. 인사고과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1) 평가 감사 제도2) 평가 이의제기 제도3) 리더십 평가제도4) 평가자 대상 교육과정의 문제5) 코칭 시스템 도입6) 인센티브제도5. 시사점Ⅲ. 결론참

  • [방송대]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yu
  • 교육부 집계로 6121명이다. 국제결혼의 비율이 높은 농어촌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30%에 육박하는 초등학교까지 생겨나 적지 않은 교육적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다문화 교육의 개념다문화는 한 사회에서 각 집단들이 독특하게 형성한 문화들이 조합을 이룬 상태를 말하며, 다문화 사회란 각 집단에서 이룩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 탈북자청소년 교육의 제도적 개선과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00
  • 교육 프로그램들은 학생들마다 나이와 학력 수준이 다른 데도 불구하고 교사 수급의 문제, 강의실의 부족 등 운영상의 문제로 형식적인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민간단체들은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새터민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특화시켜 실질적인 교육지원 기관이 되어야 할 것이다.5. 탈북청소년 문제해결위한 대책그 동안 탈북자 보호에 중점을 두던 탈북자 청소년 지원정책의 무게중심을 자활로 옮긴다는 것과 중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