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청소년 교육의 제도적 개선과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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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탈북자들의 자녀교육문제
1) 교육과정의 어려움2) 학력차에 의한 어려움
3) 교우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의 어려움
2.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
1) 지역별. 대상별로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사업 개발한다.
2) 학교내의 탈북 청소년들의 문제를 상담 할 전문 사회복지사를 파견하거나 연결한다.
3) 기술과 능력을 개발한다.
4) 가출한 청소년들의 거주지를 확실히 파악하고 국가와 지역과 시민단체가 연계되어 돕는다.
5)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돕고 사랑을 준다.
3. 내가 하고 싶은 일
4. 탈북자 청소년 교육제도적 개선과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
1) 정부의 교육 제도적 개선
(1) 통일부 기관인 하나원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2) 청소년들을 위한 새터민 특별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
(3) 새터민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2)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
(1) 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2) 새터민 청소년들은 학습수준의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필요하다.
5. 탈북청소년 문제해결위한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구촌은 화합 상생으로 나가는 추세인데 오로지 한반도 우리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이 분단의 시작에서부터 통일과 민족 간의 대결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한 것만은 아니다. 여러 차례의 회담과 성명, 그리고 이산가족의 상봉 사업도 있었고 남북기본합의서를 채택한 바도 있었다. 그 과정에는 수없이 많은 화해와 협력을 위한 대화와 접촉이 있었고 통일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분단 상황이 미해결의 과제로 남아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분단과 관련된 문제에서 우리가 자유로울 수 없을 뿐 아니라, 분단의 극복은 종국적으로 남과 북의 문제로서 우리가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할 민족적 과제이다.
요즘 갈수록 북한의 탈북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북한의 인권탄압과, 경제난으로 인한 굶주림으로 인해 이런 추세가 지속도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북한의 공산주의 체제에 적은된 청소년들이 남한사회의 자본주의 체제에 적응해 생활하는 것이 북한 청소년들에게는 쉽지 않는 일이다. 앞으로 갈수록 탈북인구가 늘어나 남한사회에 정착하여야 할 청소년 숫자가 증가하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탈북청소년을 보호하고 교육시켜야할 의무가 있다. 남한에 정착한 북한 이탈주민이 연평균 27%씩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회 강감찬 의원이 조사한 결과 지난해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참고문헌
김태형(2010), 새터민 청소년’진학사례 공유로 적응 도와야
정병호 (2006). 탈북 청소년의 남한학교 적응.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62-363 (2쪽).
길정아(2008). 새터민 청소년 이해하기. 北韓, 91-97 (7쪽).
조정아(2009). 새터민 학생들의 학교생활 실태 및 지원 방안. 새터민 학생들의 적응 실태 및 지원 방안, 11-38 (28쪽).
이종재(2004). 교육소외 집단의 교육실태와 복지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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