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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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주제의 설정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방법 및 범위

II. 선행연구의 탐색
1. 7차 교육과정(現)
2. 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대책(2006~2010)
3. 선진국의 사례 - 북유럽 국가 (덴마크/스웨덴/핀란드를 중심으로)

III.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현 실태 파악
1. 독해위주, 문법위주의 교육과 평가방식
2. 한국인 교사 자질 문제
3. 원어민 교사 문제

IV. 정책 제안
1. 평가방식의 변화
2. 한국인 영어 교사의 자질 향상
3. 원어민 교사의 수급해결
※ 정책의 가상 적용

V. 결론
1. 요약
2. 한계
3. 맺음말

VI. 참고자료

VII. 첨부자료
본문내용
I. 연구주제의 설정
1. 연구의 필요성
21세기는 국제화, 정보화, 개방화가 가속되면서 영어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라디오의 60%, 우편물의 70%, 전화통화의 85%, 전 세계 약 8억대의 컴퓨터에 들어있는 정보의 80% 정도가 영어로 되어 있고, 세계 과학 기술관련 출판물 중 45%가 영어로 발간되고 있다고 한다. 즉, 영어가 가장 유력 한 세계의 공용어로 등장한 것이다. 따라서 개방화, 국제화,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서 영어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1997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조기 영어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초등학교부터 영어를 배운 ‘04년 고1 학생이 그렇지 않은 고2 학생(’03년 고1)보다 전 영역에서 우수함을 보여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장기적 효과가 드러나는 듯하다. 그러나 학생들은 초등학교, 중학교와는 달리 고등학교에 들어와서는 입시 위주의 영어 수업으로 인해 그 효과를 심화․발전의 초석으로 삼지 못하고 있는 것 이 현실이다. 다음의 조사를 통해 우리는 고등학생 영어 교육의 현실적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다.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궁극적으로 그 외국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데 있다고 한다면, 앞으로 외국어 교육은 이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육은 이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우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영어과 교육과,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에 대한 조사, 선진국의 사례 등을 통해 고등학교 영어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보고 내년부터 시행될 『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대책』의 개선방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 듣기중심의 영어교육, 송재석, 서울, 서강대 교육대학원, 1993
• 영어교육에 있어서 문화이해의 중요성, 권원주, 서울,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4.
• 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5
• 제 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연구, 김봉기, 서울,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2

2. 참고 Web-site
• 한국검정교과서협회 http://www.ktbook.com
• 교육인적자원부 http://moe.go.kr
• 강원도 교육청 http://www.kwe.go.kr
• 통계청 http://www.nso.go.kr
• 교육소식 http://webzine.madang21.or.kr
• 청와대 브리핑 http://www.president.go.kr/cwd/kr/index.php

3. 참고 Media
• MBC 스페셜 ‘2006, 대한민국 영어보고서’, 2006.05.21
• 한겨레 일보 2004.10.27
• 중앙일보 2006.04.17 / 2006.04.19 / 2006.04.27
• 서울신문 2006.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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