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운영실제,학습자료,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문제점,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개념

Ⅲ.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

Ⅳ.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보충심화 구별

Ⅴ.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
1. 시간 배당
2. 사회과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모형
3. 학습 집단 편성․운영
4.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1) 학습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2) 학습 과제 중심의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운영실제
1. 편성․운영 기본원칙
1) 수준별 학습 집단의 편성
2) 수준별 학습 내용 조직
2. 운영내용
1) 운영 시간
2) 대상자 선정
3) 학습 집단 편성
4) 운영 방법
3. 평가 내용
1) 기본방침
2) 평가계획

Ⅶ.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학습자료확보
1. 교과용 도서의 활용상 문제점과 대책
2. 인터넷 자료 활용상의 문제점과 대책

Ⅷ.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Ⅸ.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들 간에 존재하는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고, 그에 기초한 교육을 통하여 사회과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하였다. 학습자들 간에 존재하는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방법의 다양화, 학습 과제의 다양화, 학습 조직의 다양화 등을 통하여 가능해 질 수 있다. 학습 과제의 다양화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지점에 위치하게 될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과 학습 흥미를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이다. 학습자들은 학습 과제에 대하여 자신감을 느낄 때, 또는 학습 과제가 도전할 만하고 성취가능하다고 느낄 때 학습 동기가 진작된다고 한다. 학습 동기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지대하며,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 학습에 대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가 향상된다고 한다. 학습 흥미를 진작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학습 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학습자들은 부모, 친구들, 혹은 교사의 인정을 얻는데 관심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성취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자아실현에 이르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성적 이외에 자신이 관심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 보는 것으로서 시작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언제나 학습자들에게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건상 학습자들에게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어렵다면, 적어도 주어진 활동에 참여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자신이 탐구할 주제나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습자들의 능력에 적합한 학습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학습 과제에 대하여 성취동기와 자신감을 고무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학습 동기를 높이는 방안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즉, 학습에 대한 학습 동기나 학습 흥미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제, 학습순서, 학습방법, 학습장소 등을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이나 학습에 대한 관심 영역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 과제를 차별화하는 것은 학습 동기나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을 선택할 수 있을 때, 학습자는 점차적으로 자기주도적인 능동적 학습자로 자랄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욱, 사회과 학습과 효과적인 수업 모형, 교육연구, 1992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999
정문성, 사회과 협동 학습의 유형과 실제, 사회과 교육, 제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1996
정병기 외, 신사회과 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6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서울 : 학문사, 2000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교육과정개정위원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