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2학년] 귀하가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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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인적자원관리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인적자원관리
공통 귀하가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어 논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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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2학년] 귀하가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사고과의 의의

2. 인사고과의 목적
1) 조직의 목적
2) 개인의 목적
3) 개인-조직간 갈등

3.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
1) 관대화 경향
2) 소수인원 평가
3) 목표설정의 문제
4) 성과보상 문제

4. 인사고과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1) 평가 감사 제도
2) 평가 이의제기 제도
3) 리더십 평가제도
4) 평가자 대상 교육과정의 문제
5) 코칭 시스템 도입
6) 인센티브제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사관리는 조직목적을 더욱 잘 달성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것이므로 결국 생산에 필요한 양질의 노동력을 될 수 있는 대로 저렴하게 조달하여 그것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능률적인 생산을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근로자의 효율적인 활용 시스템 개발에 노력해야 할 것이며, 한편 노동력의 소유자인 근로자의 근로 의욕을 북돋아 주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인사관리란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획득, 육성, 유지하는 동시에 협동체계를 확립하여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사관리란 조직원의 직무 만족 및 능력개발과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효율화에 대해 수단을 마련하는 여러 기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과자나 피고과자로서 경험한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학종(2014), 조직 행동의 이해와 관리, 오래.
김식현, 2009, 『인사관리론』, 서울 : 무역경영사.
황성현, "인사고과에 대한 태도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2008.
김효선ㆍ강영결(2010). 인사고과의 공정성이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두지례, "인사고과 평가 시스템이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국 산동성 기업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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