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철학] 중세대학의 성립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중세의 시대적 특징
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제국의 멸망으로 인해, 로마에 의하여 하나의 문명세계로 통합되었던 광대한 지역이 로마제국 몰락 후 3대 문화권 즉 유럽세계, 동로마제국, 이슬람문화권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그 중 11세기의 유럽세계는 타 문화권에 비해 훨씬 뒤떨어져 있어서 이때를 유럽의 암흑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후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고 봉건영주들이 정권을 장악함에 따라 봉건제도가 정착되었는데, 이로써 중세사회는 기독교와 봉건제도라는 새로운 질서가 확립되었다.
(2) 중세의 교육형태
신중심사상과 봉건제적 정치․경제하에서 중세교육은 신(神)중심사상에 입각한 수도원교육과 스콜라철학에 입각한 교육이 있었고, 봉건체제와 관련해서 기사도교육이 있었다. 그 외 중세 말기에 상인들의 실업기술 전수와 같은 조합교육과 이러한 조합형태를 띤 고등학문 전수를 위한 대학이 있었다.
① 수도원교육: 기독교적 수도원은 명상적이고 신비적인 생활에 봉사하는 금욕주의자들로부터 발전하였고, 이들은 현실의 생활에 관심을 갖지 않고 다가오는 새로운 세상을 위한 최선의 준비 즉, 노동하고 기도하는 일에만 열중하도록 가르쳤다. 이 수도원은 고대학문과 종교 문화를 보존하고 전파하였을 뿐 만 아니라 새로운 종교 교본을 창작하였고, 가난한 자 병든 자 등을 구제하는 사회복지의 역할과 중세의 악과 부패에 대항하였다. 그리고 육체적 욕망을 억제하는 금욕과 청빈 그리고 현세 부정의 도덕교육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
  • 철학이 내용에 포함되었으며 변증법적 훈련이 부과됨다. 교육방법- 교과서에 대한 주해와 용어의 해설이 강의를 통해 이루어짐- 연역적 사고와 삼단논법을 포함한 변증법적 훈련을 받음라. 교육목표 첫째, 논쟁력의 개발둘째, 지식의 체계화, 셋째, 지식체계의 숙달스콜라 철학의 교육적 의의가. 논리적인 접근 : 중세의 지적발전에 크게 공헌함나.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 지적 특성이 대학의 성립과 발전에 크게 공헌함다. 맹목적인 교권주

  • 중등 교육사 레포트
  • 과정에서 「중등교육」으로 일원화하려 했지만 통합되지는 않았다.연구동향1990년대 중반 이후 발간된 연구물들은 야간중학, 양장제복, 식물교육, 3년제 고등소학교라는 특정 주제의 연구가 심화되었고, 교육사회학 연구도 활발하다. 요시다 아야(吉田文) 히로다 데루유키(広田照幸)가 편찬한 『직업과 선발의 역사사회학-국철과 사회 제 계층』(2004)은 중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계층(중간층 이상)의 최하층 부근을 둘러싼 진로형성이나 사회적

  • [교육철학] 종교개혁과 교육
  • 정치 (대한교과서, 최병모 외 2002)목 차Ⅰ. 종교개혁1. 종교개혁의 등장배경 및 성격(1) 등장배경(2) 성격 : 반중세적, 개혁적, 교육적(3) 의의2. 종교개혁과 르네상스3. 종교개혁 사상의 특징Ⅱ. 종교개혁과 교육1. 신교의 특징(1) 신교의 교육사상(2) 신교의 교육목적(3) 신교의 교육내용 및 방법(4) 신교의 학교제도2. 구교의 교육과 신교의 교육비교3. 신교의 교육사상가 4.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기출문제 ≫

  • 중세시대의 교육철학
  • 중 세 교 육- 목 차 - Ⅰ. 서 론 1. 서양 중세사회의 성립배경 2. 중세 유럽사회의 사상적사회적 특징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정신 1. 중세 유럽사회의 사상적 특성2. 기독교 교육사상Ⅲ. 서양 중세기 교육의 실제1. 기독교식 학교교육2. 기사교육3. 자유 시민과 직업교육4. 중세 조합대학Ⅳ. 나가는 말Ⅴ. 참고문헌I . 서 론 1. 서양 중세사회의 성립배경- 중세시대는 이미 고대 로마의 공화정 말기부터 시작된 사회적, 도덕적 타락에서부터 시작되

  • [교육사상가] 존듀이에 관한 고찰
  • 철학에서는 결정적 요인이었다. 그러나, 1880년대부터 Darwin의 진화론에 의한 생물학과 실험 심리학 그리고 현대적 사회학등에의 과학적 관심이 커지면서 점차 자연주의적 경향으로 전향되었다. 그는 전통적 철학의 사변적 방법과 궁극적 진리를 추구하던 Hegel적 사고를 버리고 자연주의적 철학에로 선회하면서 인간의 경험을 자연의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즉 인간과 그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사이에 존재하는 능동적인 과정으로 보았다. 인간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