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육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근현대 학교제도상 「Secondary education」으로 번역되는 중등교육(中等敎育)은 초등교육에서 이어지는 제2단계 교육의 일반적 총칭이다. 전근대부터 기나긴 중등교육의 역사를 가진유럽의 중등학교(김나지움, 리세, 퍼블릭스쿨은)는 중류이상의 사회계층을 위한 대학예비교육기관의 성격을 지닌다. 20세기 이후 이러한 엘리트 중등교육과 새로운 근대적 교육과정을 지닌 중등단계의 학교(여학교, 기술·직업학교 포함), 그리고 근로 청년교육기관 등이 제도적으로 서서히 통합되어 「Secondary education」이라는 의미의 ‘중등교육’이 확충되었다.
중등교육사 연구는 오랜 기간 엘리트 중등교육을 이어온 유럽과 유럽근대화를 받아들인 근대국가(미국, 일본), 그리고 이들의 식민지지배를 받은 나라에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며 전개되었다. 이에 저자는 중등교육 연구사, 연구 상황을 서양과 일본으로 나누어 동향과 과제를 소개한다.(요네다 도시히코 米田俊彦)
제1절 서양 중등교육사
연구사로 본 변화
서양교육사 분야에서 중등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복선형 학교제도에서 ‘민주적’인 단선형 혹은 분지형으로 이행해가는 역사적 경험에 주목해 평등하고 민주적인 국민교육체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우메네 사토루(梅根悟)가 감수한 『세계교육사대계24,25 중등교육사ⅠⅡ』(1975,1976)가 있다.
그런데 최근 동향을 보면 유럽의 전통적 중등교육시스템(엘리트 중등교육)의 구조와 기능을 실증적으로 재검토하려는 사회사(역사사회학) 연구가 활발하다. 그 요인을 살펴보면, ① 1970년대 이후 사회사, 문화사 연구 경향이 강해졌다. 기존의 정치사 중심의 서술이나 마르크스주의적 연구 오츠카 사학의 계급론: 오츠카 히사오(大塚久雄, 1907년 ∼ 1996년)의 경제이론. 마르크스와 베버를 접합시켜 비교경제사의 방법과 체계 수립. https://kotobank.jp
를 대항해 근대사회 권력구조나 사회편성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강해졌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사회사가 모치다 유키오(望田幸男)는 그의 연구에서 「『융커의 독일』에서 『교양 시민층의 독일』로」 서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교양 시민층인 엘리트 집단을 정당해주는 교육자격의 제공자로 김나지움과 신인문주의 고전교육에 관한 연구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지식’이나 ‘교양’이 중립적 혹은 진보적 가치를 내포하는 것으로 본 다는 점에서 종래 정치사나 계급사관을 크게 변화시켰다. ② 부(富)=문화자본을 강조한 연구가 진전되었다. 계층화된 사회구조 재생산에 학교나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 포함), 구조화된 시험제도, 학교문화, 교실언어, 교사언어, 교육공간이 영향을 미쳤음을 밝히고 있다.
전근대
교육사에서 중등교육의 기원은 중세유럽도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당이나 도시공동체에서 라틴어 교육을 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세워졌다. 콜레주(college), 칼리지(college)로 불리는 대학준비교육기관도 각지에 설립되었다. 이러한 중세 여러 학교에 관한 연구는 중세사상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고다마 요시히토(兒玉善仁) 『베네치아의 방랑교사(放浪敎師)-중세도시와 학교의 탄 생』 (1993). -> 베네치아를 무대로 각 도시를 돌아다닌 학교교사의 모습을 서술함.
- 사이토 신지(齋藤新治) 『중세영국의 기금립문법학교(基金立文法校) 성립』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들
  • 레포트를 마치며.교직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지금 “왜 교육사상사를 배우는가??” 대한 의문을 풀수있었다.과거 그리스 시대의 교육이 현대에 공헌한 점이나,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관이 현대 교육에 대한 의미라던가 아니면 스파르타교육과 아테네 교육의 차이, 그리고 어느 교육이 현대 교육에 적합하고 어떤점에서 효율적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정호표,김병희(01`). 교육사상사, 교

  • [교육공학] 중등교원임용고사 및 임용제도- 교원양성체제개편안
  • , 어차피 공부하는 것도 마찬가지라면 장기적으로, 좀더 많이, 좀더 준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참고자료* http://www.ken.go.kr - 경기도 교육청. 2005학년도 경기도 공립 중등 학교 교사(초등보건 및 초등사서교사 포함)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 시행공고* 현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 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강원대학교 최도연 논문. 2000.* 2004년도 국어교육과 학술제 자료집* 조선일보 2004. 11. 16. 신문기사* http://www.du.german.or.kr/zs/25/25-1.hwp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통합교육과정
  • 중등교육 단계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체제가 의도하고 계획한 대로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 실해에는 단순히 교육과정 내용만을 통합하는 데서 나아가 학교급별, 학년별, 학급별 교과 시간표의 탄력적 구성과 운영, 교실 학습환경의 재구성, 교수-학습방법의 재구조화 작업등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통합된 교과과정을 지도할 수 있는 통합교과 교사가 양성되어야 한다.그런

  • 학교사회 사업의 정의 및 필요성, 학교사회사업 현황 조사
  • 교육사 자격증으로 채용 배치다. 강릉지역 교육청에는 프로젝트조정자, 각 급 학교에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로 업무를 담당하며 교육청에 배치된 프로젝트조정자는 일선 학교에 배치된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의 총괄업무 담당5) 각 지역교육청에서는 Wee센터를 설치하여 별도의 학교사회사업을 수행하고 있음가. 강릉교육청 사업현황구 분교육청Wee센타명륜고농공고주문진중소계전문상담교사2(여)2(여)전문상담사2(여)1(여)1(여)1(남)4(여) / 1(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회, p.422 참조-삶의 세계와 유리된 교육. 교육학에 있어서 실증주의적 방법의 독재 및 남용, 교육학의 탈가치적 성격에 관한 문제-이를 깊이 이해하고, 미래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의 시도들을 교육학자들에게 볼수 있음, 대표적인 예가 볼르노이다. ) 원래 표기는 Bollnow 이며, 우리나라에서 볼노, 볼노브, 볼르노 등으로 불리며, 모두 같은 의미이나, 본 레포트에서는 볼르노라고 통일함을 원칙으로 한다.-볼르노 said: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