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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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육의 개념

2.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교육 본래의 실상
2) 교육의 이념과 전개
(1) 근세교육의 기본적 지도이념
(2) 인간과 자아실현

3. 교육권과 학습권
1) 교육권의 역사적 전개
2) 학교의 탄생
3) 근세교육사상의 변모

4. 국민교육제도의 발전
1) 교육의 기회균등과 역사적 발전
2) 통일학교의 성립과 역사적 전개
3) 교육영역의 확대·평생교육

5. 각국의 공교육 제도

6. 각 나라의 교육제도

1) 미국의 교육
(1) 식민지시대
(2) 18세기의 교육사정과 미국의 독립
(3) 19세기의 교육사정, 특히 교육개혁운동
(4) 20세기 전반의 교육사정
(5) 20세기 후반의 교육사정
2) 독일의 교육
(1) 동서독의 통합
(2) 중세의 교육사정
(3) 근세·근대의 교육사정
(4) 독일제국 성립 전후의 교육사정
(5) 바이마르헌법하의 교육사정
(6) 히틀러정권하의 교육사정
(7) 2개의 독일로 분열
(8) 동독·서독의 교육
① 유아교육
② 기초학교(Grundschule)
(9) 중등·고등교육
(10) 전문대학(Fachhochschule)
3) 중국의 교육
(1) 푸이 퇴위 이전의 교육
① 주·한(漢)나라의 교육사정
② 당(唐)나라의 교육사정
③ 송(宋)·명(明)나라의 교육사정
④ 청나라의 교육사정
⑤ 변전하는 중국의 교육사정
(2) 신중국의 교육사정
4) 러시아·소련의 교육
(1) 18세기 전반의 교육사정과 표트르대제
(2) 18세기 후반의 교육사정과 옐리사베타여제(女帝)
(3) 19세기의 교육사정
(4) 혁명 전의 교육사정
(5)소련교육사
① 혁명 후의 교육개혁
② 소련교육의 특색
③ 20세기 후반의 교육사정
(6) 러시아의 교육제도
① 탁아교육
② 초중등학교(쉬콜라)
③ 대학교육
④ 대학원 교육
5) 인도네시아의 교육
(1) 16·17세기의 인도네시아
(2) 18·19세기의 인도네시아
(3) 인도네시아인을 위한 최초의 학교
(4) 20세기의 학제개혁과 격동
(5) 독립 후의 기본방침과 교육사정
(6) 초중고등대학교육제도
① 초, 중,고등 교육기관
② 대학과정
6) 영국의 교육
(1) 산업혁명(1770-1830)과 영국의 교육
(2)산업혁명과 공장법 및 교육법
(3) 산업혁명기의 신교육기관
1. 임의자발주의(자선주의)
2. 일요학교 제도
3. 조교제학교
4. 유아학교
5. 오웬의 교육사상
(4) 현대영국의 교육제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6. 각 나라의 교육제도
1) 미국의 교육
미국의 교육제도는 주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의 주에서 6세에서 16세까지 12년제의 의무교육을 실시한다. 의무교육은 초등학교 6~8년, 중학교 4년, 고등학교 2~4년으로 나누어지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17, 18세까지 학교에 다닌다. 고등학교 과정에는 대학진학 준비과정·상업과정·교직과정·일반교양과정의 4개 과정이 있다. 대학은 4년제와 2년제의 초급대학이 있다.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종합대학으로는 하버드·예일·프린스턴·스탠퍼드·캘리포니아대학교가 있고, 공학계로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가 널리 알려져 있다. 한편, 성인교육은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사회인의 지적 향상, 직업재훈련, 이민의 미국화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의 각종 학교수는 11만여 개이며, 총학생수는 약 60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또 대학의 하기강좌, TV강좌, 통신교육·야간대학 등이 많이 있다. 중등교육기관의 취학률이 1950년대에서 60년대 사이에 대폭 증가하였고 베이비붐으로 인하여 1970년대에는 절정을 이루었다. 1971년에서 84년까지 전체 초·중등교육기관의 취학률은 취학 아동이 감소하여 낮아졌다가 1985년부터 1990년대 중반부터 다시 높아졌다. 공립 유치원의 등록 인원이 1988년 2850만 명에서 1998년 3350만 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초·중등교육기관의 재학인원은 1998년 1330만 명에 달하였다. 외국유학생은 2003년에 58만 6천명, 2004년에는 57만 2천명에 이르고, 그 중 50% 이상이 한국, 일본, 중국,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 출신이다.
(1) 식민지시대
1620년에 시작된 청교도의 북부 뉴잉글랜드로의 이주는 미국식민지건설의 제일보였다. 1642년 의무교육령이 공포되고, 1647년에는 각 도시에 초등학교가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아이들은 독서능력과 유용한 손재주를 몸에 익힐 수가 있었다. 그보다 앞서 1638년에 하버드칼리지가 생겨 그 입학을 위한 준비교육을 하는 중등학교로서 라틴그래머스쿨이 설립되었다. 남부는 농장의 일손이 부족하여 영국 본토로부터 <연기계약고용노동자(年期契約雇傭勞動者)>가 투입되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자식의 장래에 대하여 무관심하였다. 정부는 책임상 이들 아이들을 위해 도제제도(徒弟制度)를 보급하고, 또 약간의 자선학교와 농장학교를 설립하였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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