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종교개혁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등장배경 및 성격
(1) 등장배경
(2) 성격 : 반중세적, 개혁적, 교육적
(3) 의의
2.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3. 종교개혁 사상의 특징
Ⅱ. 종교개혁과 교육
1. 신교의 특징
(1) 신교의 교육사상
(2) 신교의 교육목적
(3) 신교의 교육내용 및 방법
(4) 신교의 학교제도
2. 구교의 교육과 신교의 교육비교
3. 신교의 교육사상가
4.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 기출문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종교개혁과 교육
1. 신교의 특징
(1) 신교의 교육사상
- 교육을 올바른 신앙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으로 봄
- 누구나 교육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아 대중교육운동 전개
- 개인의 신앙과 자유에 대한 존중은 교육에 있어 피교육자를 존중하게 하는 풍토를 마련
-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인정하고 존중함으로서, 여성교육과 어린이 교육에 필요한 여교사들을 양성
- 종교교과뿐만 아니라 직업과 생활에 필요한 세속교과도 인정,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 시작
(2) 신교의 교육목적
- 내세주의 종교중심의 교육으로 기독교적인 품성을 도야
- 현세에 있어서도 훌륭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들고자 함
- (합리적 신앙+사회적 도덕) 신앙인의 양성과 근대적 기독교인의 양성
(3) 신교의 교육내용 및 방법
- 교육내용 : 성서와 모국어 교육 강조 (복음서는 가장 중요한 교과)
아동에게 <종교문답서>, <이솝이야기>를 번역하여 읽게 함
음악과 체육도 초등교육의 중요한 교제
① 초등 : 성서, 모국어, 복음서, 교양문답서, 도덕, 음악, 체조 등
② 중등 :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변증법, 수사학, 수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개혁과 교육>
③ 대학 : 성서주해, 법학, 의학, 철학, 과학 등의 교과
- 교육방법
① 암기주의, 형식주의 교육이 성행
② 웅변론과 형식적 방법을 주로 사용
③ 학교 교육 방법에 있어 새로운 학급 편성법을 통한 개별화방법 사용 (학년별 학급조직의 시작)
④ 학급 편성법은 18C말 영국의 Lancaster조교제도로 발달, 오늘날의 학년별 학급편성에도 많은 영향을 줌
(4) 신교의 학교제도
- 모국어 초등학교(common vernacular school), 고전 중등학교(classical secondary school), 대학(University)으로 조직
- 복선형(dual system)교육제도 : 대중들을 위한 학교 형태와 지도자가 될 사람들을 위한 학교 형태로 나뉘어 운영
2. 구교의 교육과 신교의 교육비교
구 분
종교개혁(신교)의 교육
jesuit교단(구교)의 교육
(반종교개혁운동)
교육목적
-근대적 기독교인 양성
-합리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의 조화
-기독교적 신사와 학자의 양성 (중등교육 치중)
-내세주의적 교육
교육내용
-성서와 모국어 교육 강조
-음악과 체육이 초등교육의 중요한 교재
-고전중학교와 비슷한 인문적, 종교적인 교육과정
교육방법
-암기주의 형식주의 및 주입식 교육
-때로는 체벌과 엄격한 훈련, 모든 교육기관은
학급 편성법을 통한 개별화 방법 사용
-엄격한 군대식교육
-강의와 반복의 2단계 교육
-학생의 개인능력중시, 학습동기유발, 경쟁심고취
사상
-순수복음주의에 입각한 신앙해방운동
-초등보통교육의 성립과 확대, 공교육 제도를 확 립시킨 교육운동
-반종교 개혁운동으로 종교적 교육을 강화
특징 및 공헌
-종교적․도덕적․정서적 대중교육에 공헌
-초등교육의무 주장→교육의 보편화, 세속화.
-교육의 공공사업화 촉진
-중등교육에 공헌
-라살이 사범교육을 설립 (사범교육의 기원)
교육사상가
루터, 멜란히톤, 칼뱅,
로욜라, 쟌센, 라사알
- 참고문헌
-
조경원 외 4명「서양교육의 이해-역사와 사상」교육과학사.
네이버 백과사전
http://blog.naver.com/rlrehd?Redirect=Log&logNo=40070016039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10&dir_id=10&docid=514000&qb=7Iug6rWQIOq1kOycoeydmCDqtZDsnKHsgqzsg4E=&enc=utf8&pid=fVVx5v331y0sssJ1qt8ssv--424099&sid=SssxAioHy0oAACiifVM
하나님의 종교개혁(인문주의와 종교개혁) http://blog.naver.com/waqsss?Redirect=Log&logNo=40063845010
고등학교 정치 (대한교과서, 최병모 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