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대학의 성립과 한국의 근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구에서의 대학역사
1) 고대에서-중세까지
2) 근대의 대학

Ⅲ. 일본의 근대화 대학 성립과정
1) 근대화 교육책의 성립배경
2) 신정부의 대학 창설계획

Ⅳ. 한국에서의 대한 변천과 그 과정
1)조선시대의 교육체계

Ⅴ. 식빈지 치하에서의 경성제대 발전과 근대화
1) 경성제대의 설립배경
2) 경성제대의 설립
3) 경성제대의 지적 모토

Ⅵ. 결어
본문내용
서구 근대화를 성립한 결정적 동기를 제공한 것은 다름 아닌 대학이었다. 대학은 지식의 산고로써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국가의 발전론적 양상을 보이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서양의 경우 이미 르네상스 이전부터 종교적 양상을 띤 교회 소속기관으로 써 신학을 연구하는 대학이 성립되었으며 이것이 분리되어 중세 이후부터 법학과 신학, 철학을 중심으로 학문 교육기관인 대학이 설립된다. 이때부터 교육의 양성, 학문의 세분화하기 위해 좀더 체계적인 교육제도가 완비되는데 고등교육기관의 김나지움이나 초등교육기관의 성립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이러한 체계들은 학문을 좀더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원동력이 되었고 나아가 대학의 교육적 질을 높여주는 결과로 이르게 된다. 뉴턴의 운동법칙은 켐브리지에서의 여러 과정을 수확한 후 얻은 결과였으며 헤겔의 변증법적 논리 또한 베를린대학에서 양성한 커다란 성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적 고양의 바탕은 대학이 제공해 주었는데 선진사상의 도입 변화적 양태의 가장 빠른 흡수가 다름 아닌 대학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즉 근대화 과정 역시 대학과 문관하지 않다. 필자는 이러한 서구의식을 바탕으로 한국 대학의 성립, 근대성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지어 설명하고자 한다. 물론 미야지끼 이지사다의 말처럼 이미 오래 전부터 한림의 성립이 서양의 대학을 대체하였다고 하지만 근본적인 목적과 학문을 가르치는 본질적 서향부터가 다르다. 한국에 있어 서구적 의미로서의 대학은 일제 식민지에 이루어졌으며, 이로써 근대화를 이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고전적 형태의 대학과 근대적 대학의 비교하며 살펴 볼 것이다.
또한 대학이 근대화 과정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1. 일본 근대 대학의 성립과 발전과정, 이이야마 다케시, 덕성여자대학교 1995
2. 근대 한국 고등교육체제 형성에 관한 고찰, 한용진,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1999
3. 대학이념의 변천, 최선영, 효성카톨릭대 1996
4. 일제 식민지 고등교육 정책과 경성제국대학의 위상, 한용진, 고려대학교 교육뮨제연구소 1996
5. 경성제국대학의 설립과정, 최규용
6. 왜국식민지 대학법제 연구, 안기성,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996
7. 일제하의 고등교육 정재철, 중앙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986
8. 일제하 민립대학교 설립운동, 차양서 고려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시민교육 사례 일본
  • 시민교육의 전문성을 외치는 시대가 오길 바란다.참고문헌-일본의 지역사회와 시민운동, 한영혜, 한울 아카데미, 2004/ 20,21p-민주시민교육의 발전방안, 엄판호,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1-일본의 민주시민교육 전개와 발전, 임승빈,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2002-박원순변호사의 일본시민사회기행, 박원순, 아르케, 2001-Citizenship교육 추진 넷 www.citizenship.jp-마츠시타 카즈요의 인권교육 http://www.kawachi.zaq.ne.jp/dpbqx305/-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이수자
  • 성립 될 수 있었다. 후발 산업화 기간 동안의 권위적 국가의 등장은 이와 같이 동아시아 중진발전국가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파악할 수 있다.근대화 과정에서 한국의 경우 전통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주장이 적어도 젠더논의에서는 상당부분 설득력이 없다는 논의가 지배적이다. 이는 또한 유교가 주요 사회철학 내지 사회윤리로 통용되었던 조선시대와 비교하여 이른바 ‘근대화’ 이후의 한국 사회 구성원들이 어떻게 근대적 주체로

  • 한국 청년문화 담론 비판과 현실성 및 역할
  • 대학생들의 중심문화로 비추어 지고 있다는 것이며 가정형편, 남존여비사상과 가부장제, 여성천시풍조 등에 의하여 대학을 진학하지 못한 노동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분석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 싶은데, 이런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지 않겠는가?참조문헌1.「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100년」 「1970년대 청년문화론」, 허수2.「한국 현대사 산책 」1970년대편, 강준만3. 월간조선 99년 7월호 「해방동이들이 만든

  • 인문학(인문과학) 성격, 인문학(인문과학) 범위와 영역,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인문정책, 인문학(인문과학) 방향과 제언
  • 의미 창출을 곧바로 상품에 연결시킴으로써 경쟁성과 배제성을 살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호 외(1993),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백원담, 인문학의 위기, 푸른숲▷ 이성원(1994), 인문학의 특성, 인문학의 위기, 현대비평과 이론겨울호▷ 이진오(1996), 인문학 위기론의 허와 실, 담론발표문▷ 장경렬(1994), 인문학의 위기와 비판정신, 현대비평과 이론▷ 조동일(1997), 인문학의 사명, 서울대 출판부

  • 일본의 경제발전
  • 성립(4). 남북조 시대(南北朝時代) (1336~1392)(5). 군웅 할거 시대(6). 천하통일 시대(1573~1603)(7). 막번체제(幕藩體制)의 성립(8). 동요(動搖)하는 막번체제(幕藩體制)(9). 명치유신(明治維新) (1868년부터)2. 근대화이후부터 제2차 세계대전(1)제1차 세계대전과 일본의 경제(2)베르사유 강화 후의 일본(3)경제의 혼란(4)세계 경제 공황(5)제2차 세계대전과 일본의 경제3. 제2차 세계 대전과 한국전쟁 이후(1). 전후 부흥기(1945~55)(2). 고도성장기(1956~1972)(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