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교육]코메니우스의 생애 고찰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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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

Ⅱ.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Ⅲ.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1. 복음주의
2. 감각적 실학주의
3. 자연주의
4. 범지주의

Ⅳ.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1. 정의
2. 목적
3. 내용

Ⅴ.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1592~1670)는 코멘스키라고도 불리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서부지방인 보헤미아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이다. 코메니우스는 10세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11세에 어머니마저 잃고 고아가 되어, 친척의 집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유소년시절의 교육은 정상적으로 받지 못했다. 16세(1608)에 그는 프레라우(Prerau)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비로소 정규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20세(1612)에당시 르네상스적 풍조의 팽배로 이름났던 대학 도시인 낫소오(Nassau)의 헤르보른(Herborn)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수학했다. 헤르보른대학에서는 신학자이자 백과전서학자(百科全書學者)인 신진학자 알슈테트(J.H.Alsted)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코메니우스의 주저의 하나인 『사물입문』(事物人門:Janua Rerum)가운데는 알슈테트의 영향이 자구상(字句上)에까지 나타났다고 한다. 1613년부터 1614년 사이에 그는 하이텔베르크(Heidelberg)대학과 암스텔담(Amsterdam)대학에서 신학을 주로한 학습생활(學習生活)을 계속했다. 하이델베르크에서 그에게 영향을 준 스승은 뚜렷하지 않으나 당시 그곳에 있었던 평화주의자들의 사상은 적지 않게 코메니우스에게 감화를 준 것 같다.
1620년부터 1625년 사이의 그의 사상 경향은 매우 뚜렷한 양상을 보인다. 그것은 둔세적(遁世的)이고도 신비적인 사상과 생활태도이다. 이는 그의 기본적인 성격과 더불어 훌넷크에서의 비극이 그에게 준 정신적인 타격의 정도를 단적으로 말해 주는 것이다. 그는 먼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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