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교육]코메니우스의 생애 고찰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
Ⅱ.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Ⅲ.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1. 복음주의
2. 감각적 실학주의
3. 자연주의
4. 범지주의
Ⅳ.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1. 정의
2. 목적
3. 내용
Ⅴ.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1592~1670)는 코멘스키라고도 불리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서부지방인 보헤미아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이다. 코메니우스는 10세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11세에 어머니마저 잃고 고아가 되어, 친척의 집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유소년시절의 교육은 정상적으로 받지 못했다. 16세(1608)에 그는 프레라우(Prerau)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비로소 정규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20세(1612)에당시 르네상스적 풍조의 팽배로 이름났던 대학 도시인 낫소오(Nassau)의 헤르보른(Herborn)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수학했다. 헤르보른대학에서는 신학자이자 백과전서학자(百科全書學者)인 신진학자 알슈테트(J.H.Alsted)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코메니우스의 주저의 하나인 『사물입문』(事物人門:Janua Rerum)가운데는 알슈테트의 영향이 자구상(字句上)에까지 나타났다고 한다. 1613년부터 1614년 사이에 그는 하이텔베르크(Heidelberg)대학과 암스텔담(Amsterdam)대학에서 신학을 주로한 학습생활(學習生活)을 계속했다. 하이델베르크에서 그에게 영향을 준 스승은 뚜렷하지 않으나 당시 그곳에 있었던 평화주의자들의 사상은 적지 않게 코메니우스에게 감화를 준 것 같다.
1620년부터 1625년 사이의 그의 사상 경향은 매우 뚜렷한 양상을 보인다. 그것은 둔세적(遁世的)이고도 신비적인 사상과 생활태도이다. 이는 그의 기본적인 성격과 더불어 훌넷크에서의 비극이 그에게 준 정신적인 타격의 정도를 단적으로 말해 주는 것이다. 그는 먼저
- 참고문헌
-
박종열,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연세대 연합 신학대학원, 1969
손인수, 교육사 교육철학연구, 서울 : 문음사, 1991
이숙종, 죤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현대와 신학 11집, 1987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
양수영, 코메니우스의 범교육적 아동교육사상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교육학과, 2005
헨닝슈뢰어·정일웅 역, 코메니우스의 발자취, 클라우스 고스만, 여수룬
B. 럿셀·최민홍 역, 서양철학사, 서울 : 집문당,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