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6 / 2020.06.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교육철학및교육사 |
---|---|---|---|---|---|
C형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20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2020년 1학기 교육철학및교육사C형 기말시험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유아교육의 주체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코메니우스는 현대교육의 시조로 불리는 신학자, 철학자로서 그이 교육관을 교육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불태웠던 실천가이기도 하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존중 사상에 입각하여 강압적, 주입적, 타율적인 교육방법을 지양하고 자발적 실천과 기회를 부여하는 교수법을 추구하였으며, 흥미중심의 학습동기유발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은 오늘날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은 부분들이 실행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모든 사물의 지식을 겸비하고 지혜롭게 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선을 행할 줄 알고 하나님을 믿는 경건한 인격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코메니우스는 유아기를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하나님과 아이의 관계가 정상적으로 회복 될 때 비로소 교육은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교육의 내용은 신앙, 도덕, 지식 세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김선화(2003)「코메니우스 종교교육사상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아(2008)「코메니우스 교육사상」한국학술정보
김윤지(2006)「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석영(200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저, 정일웅 역(2002)「대교수학」창지사
육경미(2007)「코메니우스의 敎育論과 오늘의 敎會敎育」한세대학교 영산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갈다일(2011)「코메니우스의 영유아 교육론 연구」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OHN.AMOS COMENIUS 저, 이원영 역(2003)「유아학교」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