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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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2020년 1학기 교육철학및교육사C형 기말시험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유아교육의 주체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코메니우스는 현대교육의 시조로 불리는 신학자, 철학자로서 그이 교육관을 교육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불태웠던 실천가이기도 하다. 코메니우스는 인간존중 사상에 입각하여 강압적, 주입적, 타율적인 교육방법을 지양하고 자발적 실천과 기회를 부여하는 교수법을 추구하였으며, 흥미중심의 학습동기유발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은 오늘날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은 부분들이 실행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모든 사물의 지식을 겸비하고 지혜롭게 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선을 행할 줄 알고 하나님을 믿는 경건한 인격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코메니우스는 유아기를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하나님과 아이의 관계가 정상적으로 회복 될 때 비로소 교육은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교육의 내용은 신앙, 도덕, 지식 세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선화(2003)「코메니우스 종교교육사상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아(2008)「코메니우스 교육사상」한국학술정보
김윤지(2006)「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석영(200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저, 정일웅 역(2002)「대교수학」창지사
육경미(2007)「코메니우스의 敎育論과 오늘의 敎會敎育」한세대학교 영산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갈다일(2011)「코메니우스의 영유아 교육론 연구」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OHN.AMOS COMENIUS 저, 이원영 역(2003)「유아학교」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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