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학습에 대한 기본적 관점
2.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II. 본 론
A.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1. 조건화와 도덕적 행동의 학습
2. 강화와 도덕성의 형성
3. 모델링과 도덕학습
B. 도덕 교육에의 시사점
C.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
2. 강화와 벌에 대한 재고
3. 강화계획의 효과적 적용
III. 결 론
A.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단점
B.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I. 서 론
아동들은 어떻게 그들 주변에 있는 세계를 지각하고, 자기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배우는 것일까?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있는 근본 원리는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자극(stimulus)과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하는 반응(response)간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는 행동주의이론을 연합이론이라고도 부른다.
그렇다면 이러한 행동주의에서 학습, 인간과 도덕성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기 있는지 그 기본 관점부터 파악한 후에 본격적인 논의를 하도록 하겠다.
1. 학습에 대한 기본적 관점
모든 사람은 학습을 통해 다양한 행동을 습득한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의 공부뿐만 아니라 젓가락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 이를 바르게 닦는 법, 옷의 단추를 끼우는 법, 운동화의 끈을 매는 법, 자전거를 타는 법, 자동차를 운전하는 법 등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행동을 습득한다. 이처럼 모든 사람은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경험을 통해 이를 유지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변화임을 가정하고 개인에 있어서 외적 사건들의 결과를 강조한다. 왓슨(Watson, J.B.)과 같은 초기 행동주의 심리학자 중 일부는 사고와 같은 내적 정신적 현상은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양심이나 인지 구조처럼 관찰되어질 수 없는 것들은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문제해결, 언어적 행동, 정신적 과정 등과 같은 복합적 행동을 다루기에는 부적절하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은 부모들에게 아동 양육실천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조기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학습은 자극과 반응과의 연합에 의한 학습(고전적 조건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연합에 의한 학습 (조작적 조건화), 관찰과 모방에 의한 학습(사회학습이론)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유병열 외(2000),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 김신호 외(1999),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 교육출판사.
3. 이택휘 외(1997),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