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학습에 대한 기본적 관점
2.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II. 본 론
A.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1. 조건화와 도덕적 행동의 학습
2. 강화와 도덕성의 형성
3. 모델링과 도덕학습
B. 도덕 교육에의 시사점
C.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
2. 강화와 벌에 대한 재고
3. 강화계획의 효과적 적용

III. 결 론
A.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단점
B. 나의 생각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들은 어떻게 그들 주변에 있는 세계를 지각하고, 자기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배우는 것일까?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있는 근본 원리는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자극(stimulus)과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하는 반응(response)간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는 행동주의이론을 연합이론이라고도 부른다.
그렇다면 이러한 행동주의에서 학습, 인간과 도덕성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기 있는지 그 기본 관점부터 파악한 후에 본격적인 논의를 하도록 하겠다.

1. 학습에 대한 기본적 관점
모든 사람은 학습을 통해 다양한 행동을 습득한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의 공부뿐만 아니라 젓가락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 이를 바르게 닦는 법, 옷의 단추를 끼우는 법, 운동화의 끈을 매는 법, 자전거를 타는 법, 자동차를 운전하는 법 등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행동을 습득한다. 이처럼 모든 사람은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경험을 통해 이를 유지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변화임을 가정하고 개인에 있어서 외적 사건들의 결과를 강조한다. 왓슨(Watson, J.B.)과 같은 초기 행동주의 심리학자 중 일부는 사고와 같은 내적 정신적 현상은 관찰이 불가능하므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양심이나 인지 구조처럼 관찰되어질 수 없는 것들은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문제해결, 언어적 행동, 정신적 과정 등과 같은 복합적 행동을 다루기에는 부적절하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은 부모들에게 아동 양육실천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조기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학습은 자극과 반응과의 연합에 의한 학습(고전적 조건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연합에 의한 학습 (조작적 조건화), 관찰과 모방에 의한 학습(사회학습이론)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유병열 외(2000),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 김신호 외(1999),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 교육출판사.
3. 이택휘 외(1997),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물 5주 1강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서 ‘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 행동주의이론에 대해서 배웠다.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다. 행동주의 저변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발전시켜나갔다.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은 다양한 학문에서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은 사회복지학만이 아니라 교육학, 경영학,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등 많은 분야에서도 가르치고 있다. 본문에서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 행동주의 이론은 가시적 행동에서 객관적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것만 대상으로‘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발달은 환경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였느냐에 의해 달라지는 환경 결정론적 성격을 갖게 된다. 학습이 행동을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파생된 여러 가지의 생각들은 심리학적 영역을 넘어서 교육학 및 교육의 실천현장에서 주요한 위치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몬테소리 운동【목차】Ⅰ.들어가는 말Ⅱ.몬테소리생애와 사상적 배경Ⅲ.몬테소리 운동의 세계적인 동향1.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미국의 행동주의이론의 일치성2.유럽에서 몬테소리의 교육학의 새로운 제시Ⅳ.몬테소리 교육영역의 목적1.자유 작업과정을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2.교육영역의 목적3.교육영역의 내용4.교육 방법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2.몬테소리의 교육

  •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 이론적 배경은 문헌고찰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먼저 문헌이란 사회복지와 관련된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은 물론 사회복지와 인접한 학문 분야인 사회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출판된 다양한 저서를 포함한다. 또한 이런 분야와 관련된 전문 학술지나 잡지 및 각종 통계자료 등이 포함된다. 문헌고찰은 연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분석, 종합,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가설

  • 정신건강에 대한 보고서 개념 정리 정신건강 동향 이해 정신장애 해결방안
  •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본능에 ᄄᆞ라 결정된다고 주장한 다윈의 본능론에서 시작되었다. 인간의 동기과정을 설며아는 이론으로는 특별한 사고과정 없이 인간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의 행동주의이론, 인간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이성적인 존재로 보는 인지주의이론, 인간 혹은 자아를 중시하여 중심개념으로 자아개념을 강조한 인본주의이론이 있다. 정서는 내 외적 자극에 따라 유발된 주관적인 심리 상태를 말하며, 정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