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행동주의 학습이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2.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강화, 일반화와 변별, 소거, 벌)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강화와 벌에 대한 재고, 강화계획의 효과적 적용)
본문내용
아동들은 어떻게 그들 주변에 있는 세계를 지각하고, 성인들의 기준에 따라 자기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배우는 것일까?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있는 근본 원리는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자극(stimulus)과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하는 반응(response)간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는 행동주의이론을 연합이론이라고도 부른다.
이제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이론인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구성하는 다양한 원리와 시사점 및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발전하는데 중요한 공헌을 한 J.B. Watson은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면 어떠한 행동도 학습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처럼 인간의 외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수업방법의 전환을 가져왔고, 정신지체,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성 역할 정체성 등에 대한 이해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제 행동주의와 관계된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개에게 고기(무조건 자극)를 주면 자연적으로 침(무조건 반응)을 흘리게 된다.Pavlov는 배고픈 개에게 고기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중립자극 : 물리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자극)를 들려주었다. 이 실험을 반복한 결과 개에게 고기 없이 종소리(조건자극)만 들려주어도 침(조건반응)을 흘리게 되었다. 이것은 중립자극이었던 종소리가 조건자극으로 작용하고 종소리와 침 사이에는 조건화가 형성된 것이다. 즉, S (종소리) R(침)과 같이 연합된 것이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특정한 지점, 동물 또는 사람에 관하여 피하는 행동(자극물들이 깜짝 놀라게 되는 소리와 같은 무조건 자극과 연합이 되기 때문),유아가 특정의 인형이나 이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 이론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

  • [교육학]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비교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1) 연구대상에 있어서 관찰가능하고 측정가능, 비교가능해야 한다고 가정한다.(2) 학습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인과 론, 결정론에 따라 학습을 연구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3)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에 있어서 전체란 그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의 합과 같다 고 가정한다.(4) 인간의 학습과 동물학습

  • [교육심리학]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
  • 교육심리 REPORT-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교수 :소속 : 학과 : 학번 : 이름 :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별 이론정리1. ThorndikeThorndike는 자극-반응결합설을 확립한 이론가로서 그는 “동물에 있어서의 연합과정의 실험”을 통한 학위논문인 “동물의 지능(animal intelligence)”에서 학습은 시행착오 과정의 결합으로 밝히면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무효동작은 배제되고 유효한 동작이 완성되는 것은 유기체의 충동과 자극사이의 연합에 의한 것으로

  • [체육] [체육] 다중지능 및 학습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체육교수법
  • 학습과제를 개발해야 한다.▶다중지능과 학습이론에 기반 한 효율적인 체육교수법◁1. 다중지능에 입각한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하나로 수업에서처럼 다각적인 방향에서 수업에 접근하도록 한다.ex) 게임으로서의 운동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로의 측면에서 운동을 받아 들이 는 것. 음악과 체육, 언어와 체육, 인간 친화적 사고와 체육 등.2. 다중지능에 입각한 강점교육을 실시한다.- 하나로 수업에서처럼 각 개인, 집단의 강점을 활용할 수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1. 학습이론과 교수이론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1) 행동주의2) 인지주의3) 구성주의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1) skinner의 강화이론2) bruner의 발견학습3) ausubel의 포섭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4. bruner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