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몬테소리 운동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몬테소리생애와 사상적 배경
Ⅲ.몬테소리 운동의 세계적인 동향
1.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미국의 행동주의이론의 일치성
2.유럽에서 몬테소리의 교육학의 새로운 제시
Ⅳ.몬테소리 교육영역의 목적
1.자유 작업과정을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
2.교육영역의 목적
3.교육영역의 내용
4.교육 방법
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
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
2.몬테소리의 교육학 과정
Ⅵ.몬테소리 의 열린 교육으로 자유 학습의 개념
1.열린교육으로 자유 학습이 개념
2.몬테소리 교실의 교육적인 의미
Ⅶ몬테소리 교육학의 새로운 방향
1.새로운 교육학으로서 기본적인 요인
2.몬테소리의 새로운 교육학의 장점과 단점
3.현대교육에의 공헌
4.몬테소리 교육의 시사점
Ⅷ.나가는 말
Ⅸ.참고문헌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교육열이 세계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열기는 대단하다. 최근 이명박 정부는 영어로 수업을 하겠다는 공식발표를 함으로 우리나라 대부분의 부모들이 당장 영어 학원에 등록을 하고 보이지 않게 영어 과외를 하고 각종 언론마다 이 현상을 어떻게 진단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를 앞 다투어 보도 하였다. 학교 역시 이에 대한 방안으로 원어민 초빙을 통해 그 교육열을 메우고자 하였다. 더욱이 그 교육열은 유아아동에 까지 예외 없이 적용되어 취학하기 전에 이미 국어며 영어는 마스트 할 정도이다 이러한 모습을 볼 때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무엇이 문제인가를 진단하게 된다.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가장 큰 문제는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주체가 괴리된 모든 교육이 대학입시라는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이제는 학교가 아니라 자신들이 직접 가르치겠다고 하는 홈스쿨링과 학교라는 제도를 탈피한 대안교육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히 반대하고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의 발달을 북돋우는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대안교육의 일부분으로 몬테소리의 교육을 소개하고 오늘날 이 몬테소리교육이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몬테소리생애와 사상적 배경
1. 생애와 활동
몬테소리는 1870년 8월 31일 이탈이아 안코나에 있는 끼아라발레에서 태어났다. 로마 의과대를 졸업 후 그녀는 로마대학 부속 정신병원의 조수에 임명되어 당시 미치광이로 취급되던 정박아의 문제를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정박아 교육시설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2년간의 노력 끝에 공립정신박약학교를 설립하여 정박아 문제를 취급하여 얻은 이론과 방법이 정상아에게도 틀림없이 적용된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이제까지 교육학의 주류였던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흐름과는 달리 이타르-세강 등의 업적과 사상을 깊게 연구하여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제를 다루었다. 학습자인 아동에 대한 연구에 기초를 두고 생리학적, 심리학적 제 현상의 분석과 철학적 사색위에 새로운 교육방법의 발견에 노력했던 것이다. 1970년 1월 6일부터 ‘어린이집’이라는 이름의 교육시설에서 슬럼가의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도 설립되었다. 그와 같은 교육실천을 토대로 그녀의 독특한 교육법이 발표 되었다.
저서로 《가정에서의 어린이 Das Kind in der Famille》(1926) 《교회에서의 어린이 The Child in the Church》(1929) 《인간 가능성의 교육 To Educate Human Potential》(1948) 등이 있다.
2. 사상적 배경
(1).몬테소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구성 및 내용22. 보육 환경의 특징3Ⅲ. 기관 중심 프로그램-41. 프뢰벨 프로그램42. 몬테소리 프로그램-53. 발도르프 프로그램-6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45.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176. 피아제207. 오르다 교육 프로그램22Ⅳ. 결 론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아동복지학과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개념은 생물학적인 기초에 근원을 두고 있다. ‘민감기’라는 용어는 독일의 생물학자 드 브리스(de Vries, H. M.)가 유충 성장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는데,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의 어린이들로부터 이를 발견하여 교육학에 적용하였다.민감기란 어떤 생물의 발달단계에서 보여 지는 특수한 감수성을 말한다. 어린이에게 있어 민감기는 그의 주변 환경 속에서 다른 모든 것들을 배제하고 오직 하나의 특성에만 열중하는 일정한 기간을 말한다. 그것은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 의의
  • 몬테소리 교육기관이 많음에도 실질적인 몬테소리의 교육법에 맞는 교육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우선 아동의 수가 너무 많고, 교사들의 전문 지식이 부족하고, 교구가 너무 비싸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사들의 관찰자, 보호자, 촉진자적인 역할에 대한 인식은 높다는 연구가 있다. (AMI한국 몬테소리 연구소)(참고)몬테소리 교육의 재평가에 관한 연구 (박석도)한국 유치원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현재 상황과 미래 방향(신화식)http://www.sfmins.com/몬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몬테소리는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히 반대하고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의 발달을 북돋우는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 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또, 감관(感官)의 훈련이야말로 모든 정신발달의 기

  • [교육학개론] 몬테소리
  • 몬테소리 교육 시행오모씨(여29전주시 송천동)는 “좋은 곳에서 교육시키고 싶었지만 원비가 너무 비싸 아이를 결국 근처 어린이집에 보냈다”6. 몬테소리를 보는 비판적 시각- 학습의 특성과 교구의 구조가 융통성이 없다.교육적인 프로그램이 특정한 감각과 공간적인 개념의 습득이라는 것에만 지나치게 좁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실패의 경험을 배제하는 반복적인 활동이 왜 중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비판이 있다. 이는 시행착오를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