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몬테소리 운동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몬테소리생애와 사상적 배경
Ⅲ.몬테소리 운동의 세계적인 동향
1.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미국의 행동주의이론의 일치성
2.유럽에서 몬테소리의 교육학의 새로운 제시
Ⅳ.몬테소리 교육영역의 목적
1.자유 작업과정을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
2.교육영역의 목적
3.교육영역의 내용
4.교육 방법
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
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
2.몬테소리의 교육학 과정
Ⅵ.몬테소리 의 열린 교육으로 자유 학습의 개념
1.열린교육으로 자유 학습이 개념
2.몬테소리 교실의 교육적인 의미
Ⅶ몬테소리 교육학의 새로운 방향
1.새로운 교육학으로서 기본적인 요인
2.몬테소리의 새로운 교육학의 장점과 단점
3.현대교육에의 공헌
4.몬테소리 교육의 시사점
Ⅷ.나가는 말
Ⅸ.참고문헌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교육열이 세계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열기는 대단하다. 최근 이명박 정부는 영어로 수업을 하겠다는 공식발표를 함으로 우리나라 대부분의 부모들이 당장 영어 학원에 등록을 하고 보이지 않게 영어 과외를 하고 각종 언론마다 이 현상을 어떻게 진단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를 앞 다투어 보도 하였다. 학교 역시 이에 대한 방안으로 원어민 초빙을 통해 그 교육열을 메우고자 하였다. 더욱이 그 교육열은 유아아동에 까지 예외 없이 적용되어 취학하기 전에 이미 국어며 영어는 마스트 할 정도이다 이러한 모습을 볼 때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무엇이 문제인가를 진단하게 된다.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가장 큰 문제는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주체가 괴리된 모든 교육이 대학입시라는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이제는 학교가 아니라 자신들이 직접 가르치겠다고 하는 홈스쿨링과 학교라는 제도를 탈피한 대안교육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히 반대하고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의 발달을 북돋우는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대안교육의 일부분으로 몬테소리의 교육을 소개하고 오늘날 이 몬테소리교육이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몬테소리생애와 사상적 배경
1. 생애와 활동
몬테소리는 1870년 8월 31일 이탈이아 안코나에 있는 끼아라발레에서 태어났다. 로마 의과대를 졸업 후 그녀는 로마대학 부속 정신병원의 조수에 임명되어 당시 미치광이로 취급되던 정박아의 문제를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정박아 교육시설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2년간의 노력 끝에 공립정신박약학교를 설립하여 정박아 문제를 취급하여 얻은 이론과 방법이 정상아에게도 틀림없이 적용된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이제까지 교육학의 주류였던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흐름과는 달리 이타르-세강 등의 업적과 사상을 깊게 연구하여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제를 다루었다. 학습자인 아동에 대한 연구에 기초를 두고 생리학적, 심리학적 제 현상의 분석과 철학적 사색위에 새로운 교육방법의 발견에 노력했던 것이다. 1970년 1월 6일부터 ‘어린이집’이라는 이름의 교육시설에서 슬럼가의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도 설립되었다. 그와 같은 교육실천을 토대로 그녀의 독특한 교육법이 발표 되었다.
저서로 《가정에서의 어린이 Das Kind in der Famille》(1926) 《교회에서의 어린이 The Child in the Church》(1929) 《인간 가능성의 교육 To Educate Human Potential》(1948) 등이 있다.
2. 사상적 배경
(1).몬테소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