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
(1)고전적 조건반사 이론
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스키너 상자(Skinner box)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Bandura의 관찰학습





,
본문내용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반사행동은 모든 행위 중 아주 일부분만을 설명할 수 있다.
통제된 상황에 피험자를 놓고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바꿀 때 나타나는 행동상의 변화를 관찰 행동과 결과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춤
조작적 행동: 다른 종류의 행동들이 음식과 같은 무조건 자극이 없는 환경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것을 조작적 행동이라 부름을 제안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의 발생을 통제하기 위해 만족스러운 또는 불만족스러운 결과들을 사용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04.10.13.담당교수: 목 차서론. 3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3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 3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일반적인 가정 33. 학습에 대한 개념

  • [교육학]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1. 서론 12.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개요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1(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1(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2(4) 학습 이론의 유형 23. S-R(Stimulus-Reaction) 이론의 특징 24. 주요 행동주의자들의 이론 3(1)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설 3(2) 손다이크(E. Thorndike)의 이론 : 시행착오설 3(3) 스키너(B. Skinner)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4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56.

  • [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fp
  • 행동주의 학습이론fp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자극: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 ex)소리, 감촉 등✱반응: 자극으로 인한 행동 ex)순간적인 행동 등➤학습 능력의 선천적 결정론 거부,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함(1)고전적 조건반사 이론1) Pavlov에 의해 발전된 이론❶환경을 적절히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학습형성 가능.❷특정한 반응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극이 일정한 과정을 통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수

  • [교육학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 이론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

  • [교육학]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비교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1) 연구대상에 있어서 관찰가능하고 측정가능, 비교가능해야 한다고 가정한다.(2) 학습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인과 론, 결정론에 따라 학습을 연구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3)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에 있어서 전체란 그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의 합과 같다 고 가정한다.(4) 인간의 학습과 동물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