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도교의 종교사상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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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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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緖 言( 서 언 )
Ⅱ. 韓國의 神仙思想(한국의 신선사상)
Ⅲ. 과의도교(科儀道敎)
Ⅳ. 수련도교(修練道敎)
Ⅴ. 結 語 ( 맺음말)
✤도교가 녹아있는 한국의 종교와 문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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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緖 言(서언)
미리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오두미교나 태평도나 진대교나 도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를 통칭하여 도교로 호칭한다. 이러한 도교의 특색을 살펴보면, 대체로 현재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발생적인 종교이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경우같이 다른 종교에 배타적인 측면은 희박하고, 유교나 미신관 신앙도 큰 배척 없이 받아들여서 그 부속신앙 내지 부속적 행사 또는 의식으로 포함시킬 수 있었다. 도교는, 그 기본적인 속성은 고대민간신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신화설이 그 중심을 차지하고 있어서 불로장생을 목적으로 삼게 된다.
여러 종교가 뒤섞인 탓에 도교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기이한 방법이 나왔다.
교리적인 방법과 생리적인 방법으로 나누어져, 교리와 생활에 영향을 끼쳤다.
이렇듯, 병을 고치는 것에서부터, 불로장생에 까지 다방면으로 체계가 갖추어진 도교학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하나의 환으로 병을 고치고 불로장생한다는 것은 오히려 생명을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체내와 단을 이룩한다는 단학 쪽으로 전개되어 도법을 닦는 의의와 결합시키는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었다.
도교는 후한 말에 이르러서 중국에서 그 형성을 보게 되고, 도교형성에는 신화설이 작용되었다. 신화설은 고대의 신앙과 깊은 관계가 있고, 도가장수만언을 사실같이 다루는 데서 그 내용이 풍부하여졌다. 그래서 현실을 초월한 신화적 성격의 얘기들이 많다.
예를 들면, 방사(方士)는 불사약을 만들 줄 알았다는 얘기로 진시황이 불로장생약을 구하는데 바탕 되는 이야기가 되었을 정도로 생활에 깊이 파고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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