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상이란 한 사회가 그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지향하여 일관된 교육활동을 전개 하에 하는 기본적인 가치관/인간과/교육관 등을 일컫는다.
한국의 교육사상은 오랜 시간의 흐름 속에서 다양한 사상적 변모를 겪어 왔다. 여기에는 전통 교육사상과 서구 교육사상의 수용이 있다.
전통교육 사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불교/도교/무교/유학/실학/동학 등의 다양한 종교와 철학적 관점에 입각한 세계인식이나 인간인식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불교/도교/동학 등의 교리나 이념은 한국인의 종교적 신앙심을 배양시키고 수도자의 수양을 인도하면서 비 형식적으로 폭 넓게 한국인의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이들 사상은 국가 주도의 형식적인 학교교육 체계화와는 무관하였기 때문에 무의식적 교육관의 한 흐름을 이루어 왔다.
반면, 유학 또는 성리학은 실제적으로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학문 연구나 경세론을 주도하면서, 한국인의 가치관, 인간관, 행동양식 등 포괄적인 인간형성의 원리를 제공하였다. 특히 유학은 학교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된 삼국시대 이래로 고려시대, 조선 시대를 망라한 전통사회 전 시기를 통해서 제도권 교육의 지배적인 교육 원리였다. 유학은 근대교육이 실시되기 이전까지 명문화되고 공인된 한국 교육 사상의 주류를 형성해 왔다.
또, 현재 전통에 뿌리를 둔 민족고유의 교육사상을 재조명하는 노력에 열의를 집중하고 있으며, 반면 외래 교육 사조의 토착화 문제 등의 논의가 제기 되는 등 한국교육사상의 정체성과 정통성 확립에 주력하는 양상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의 교육 사상에 미친 서양사상의 영향을 크게는 미국과 유럽의 사상으로 양분된다. 이중에서 해방 이후 한국의 교육현장에 실제로 실천적인 측면에 영향을 크게 미친 것은 미국 교육 사상이라 하겠다.
그러나 최근 한국교육계에는 영국과 유럽을 원산지로 하면서 미국에서도 전개되고 있는 ‘자율교육’ ‘open education등의 복합적인 모형을 참조한 ’열린 교육‘ 사상의 바람이 일고 있다.
*갈등주의와 기능주의 기본이론 설명*
보수주의자들은 변화를 두려워하며. 변화 이전의 과거 모습의 이상화한 반면에 진보주의자들은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추가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이론을 개방하였다.
(구조)기능주의자들도 다윈의 진화 개념을 받아들여 지역사회가 단순한 형태에서 점점 복잡한 형태로 성장하면서 환경 변화에 적응해 가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항존주의
  • Ⅰ. 서론1. 항존주의 개념Ⅱ. 항존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Ⅲ. 항존주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

  • [교육학개론] 항존주의 교육사상
  • Ⅰ. 서론1. 항존주의 개념Ⅱ. 항존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Ⅲ. 항존주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교육목적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3,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슈타이너의 생애와 인지학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3) 인간의 7년 주기 발달단계4) 인간의 네 가지 기질4,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5, 감성 표현6.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결론: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참고문헌서론현대사회는 다방면에 걸친 급속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회가 나날이 발전하는데

  • [유아교육] 고대 유아교육사상
  • 고대 유아교육사상차례1. 고대 그리스의 교육1) 시대적 배경 (1) 아테네와 스파르타(2) 초창기 유아교육 흐름2)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 (1) 생애와 사회 환경(2) 사상과 교육(3) 유아교육론(4) 국가론(5) 비판과 시사점3)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 (1) 생애와 사회환경(2) 사상과 교육(3) 유아교육론2. 고대 로마의 교육1) 시대적 배경2) 로마 신교육의 실재 (1) 왕정시대의 교육(2) 공화정시대의 교육(3) 제정시대의 교육3) 교육사상가 (1) 카토(2)

  • [사상]항존주의 이론과 개념
  • 항존주의 이론과 개념Ⅰ. 서론1. 항존주의 개념Ⅱ. 항존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Ⅲ. 항존주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