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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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4.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Ⅱ. 생태유아교육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구성 체계
5. 교사의 역할

Ⅲ.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Ⅳ.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별첨. 텃밭가꾸기 유치원 적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1) 시대 사회적 배경
① 생태계의 위기
경제개발은 우리 조상들이 5천년간 지켜온 금수강산을 단숨에 파괴해 버렸다. 수 없이 건설된 댐과 간척사업은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수몰민들의 삶의 터전과 고향의 향수마저 앗아 갔다. 경제 개발은 한반도 생태계의 파멸은 가속화 시켜 마침내 인간의 생존마저 위협받은 지경에 이르렀다.
② 우리의 전통문화의 말살
전통문화는 의식주를 비롯한 전통적으로 이어온 전반적 삶의 양식이다. 그러나 경제개발로 서양의 것은 좋은 것이고 우리 것은 좋지 않은 것이다 라는 이분법적 논리에 의해 진행 되었다.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은 서양문물의 영향으로 크리스마스나 발렌타인데이가 그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장승 솟대 , 성황당으로 상징되는 기층 민중들의 민간신앙은 행정당국과 기독교의 말살대상으로 지목되어 야만과 미개 치부되어 사라졌다.
③ 몸과 마음이 병든 아이들
산업화로 인해서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가져 왔다. 대가족화에서 핵가족화로 우리의 주거 환경도 많이 바뀌었다. 가정과 동네 공터 내신에 시멘트와 벽돌로 싸여있는 건물에 생활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밥상도 신선한 야채와 과일 대신에 농약에 오염된 야채와 과일을 얻고 있다. 아이들의 모습은 심신이 나약하고 버릇없으며 이기적이고 욕심이 많고 남을 배려 할 줄 모르는 아이들로 변하고 있다. 이것이 산업화로 얻어진 결과물들이다.
④ 반쪽인간을 양성하는 교육
산업사회의 교육은 인간의 삶을 가꾸는 교육이나 사람을 키우는 교육이 아니라 인적자본 양성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입시주의 교육, 획일주의 교육, 지식주입식교육 등은 국가 발전에 유용한 인력을 골라내기 위한 교육제도와 정책의 당연한 귀결이다. 우리 교육은 아이들을 유용성에 따라 차별화하는 불평등교육이고 엘리트교육이며 인력교육이다. 정부, 교육계, 언론계, 학부모 모두가 한통속이 되어 교육이라는 미명아래 우리아이들의 가슴에 깊은 상처를 안겨주고 있다. 우리아이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철저한 이기심과 고도의 경쟁의식을 배운다. 또한 대부분의 아이들은 깊은 패배의식을 배우고 극히 일부아이들은 왜곡된 우월의식을 배운다.
2) 사상적 · 철학적 배경
생태유아교육은 한국의 민간신앙과 전통육아, 상고사상과 민족종교사상(증산교, 대종교, 원불교), 동양사상인 불교, 유교 및 도교와 서양의 생태학적인 사상과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상고사상은 단군사상으로 천지만물 전체를 이롭게 한다는 포괄적인 의미로 단군신화는 현대가 요구하는 생태적 세계관에 따른 문화와 교육에 대한 우주적 · 총체적 · 전일적 이해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민족종교사상에는 증산교, 대종교, 원불교 등이 있다. 증산교는 증산 강일순의 가르침을 따르던 사람들이 세운 여러 교단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며 대종교는 단군(檀君)을 교조로
참고문헌
임갑빈,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2
김은주,『생태유아교육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5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8
황지애, 「생태유아교육 연구동향 분석」,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박귀자,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원대 사회정책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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