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불교철학-원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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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시대 불교철학-원효
1. 불교란 무엇인가
불교는 BC6세기말에서 4세기초경 동북인도에서 고타마 싯다르타(Gautama Siddhrtha)라는 한 역사적 인물에 의해 창시된 종교이다. 고타마 싯다르타는 수행을 통해 부처(Buddha 佛陀), 즉 깨달음을 얻은 자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불교는 결국 부처의 가르침을 전하고 실천하는 종교인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서 전 아시아인들의 정신적·사상적·문화적·사회적 삶에 크나큰 영향을 끼쳐왔으며 19세기 후반부터는 서양세계에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불교>,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mium.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0b1686b
아울러 불교는 인류 역사상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종교의 하나이며 그와 관련된 문헌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불교는 대립되는 사상이나 이질적 문화와 광범위하게 접촉하면서 다양하게 변화해 왔으며, 그러한 변화를 끊임없이 자기화하여 그 폭과 깊이를 더해 오는 등 연속적인 발전의 역사를 가졌다. 심지어 상호 모순되어 보이기까지 하는 여러 다양성을 폭 넓게 껴안으면서도 불교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잃지 않고 있다.
이러한 불교의 정체성은 석가의 언설로 여겨지는 "아함경"의 내용을 근거로 한다. 흔히 근본 불교라 불리는 이 부분의 사상 내용은 연기, 사성제, 팔정도, 중도사상 등의 교설로 대표된다. 그러나 불교사의 전개 과정에서 근본 불교의 이러한 중심 사상은 부파 불교와 대승 불교의 단계를 거치면서 엄청난 변화를 겪는다. 입장을 달리하는 불교권 내의 분파적 대립과 다른 종교의 비판에 대응하면서 이론의 논리성과 조직성이 훨씬 치밀해졌던 것이다. 그뿐 아니라 매우 정체된 새로운 개념을 개발하여 그 철학적 사색을 진작시키기도 했다. 더구나 인도의 불교가 타국에 전파되면서 그 지역 문화와 접촉하여 다양한 변증을 시험하고, 마침내 성공적인 자기 사상의 확대 재생산을 다각도로 입증했던 것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2. 삼국시대 불교사상
( 1 ) 고구려의 불교사상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5)에 전진의 왕 부견이 순도라는 중을 통해 불상과 경문을 전해옴으로써 불교가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대승불교인 삼론종이 크게 발달하였다. ‘삼론’이란 용수의 『중관론』과 『십이문론』 및 제바의 『백론』을 말하며, 주로 반야공사상의 천명에 주력하는 종파가 삼론종이다. 고구려의 학승들은 승랑 이래로 삼론학을 주로 연구하였는데, 고구려 불교는 삼론종과 직결될 정도로 두드러진 특성을 지닌 것이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74
불교는 고구려 말기에 이르러 권신 연개소문 삼교를 조화시키고자 하는 종교 정책에 따라 종교 정책에 따라 당나라에서 도교를 수용, 상대적으로 도교를 우대함으로써 위축되는 상황을 맞았다. 결국 종교적 알력과 사상적 혼란만 초래한 가운데 고구려는 얼마 있지 않아 사직이 붕괴되는 운명에 처하고 말았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74
( 2 ) 백제의 불교사상
백제는 침류왕 1년(384)에 서역의 포교승인 마라난타가 동진으로부터 백제 사신과 함께 들어와 전교함으로써 불교가 시작되었고 『주서』 「백제전」에서 ‘절과 탑이 매우 많다’ 고 표현할 정도로 불교가 성행하였다. 특히 성실학과 함께 계율을 중시하는 율종이 크게 발달하였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75
또한 백제에서는 미륵신앙이 크게 유행하였다. 이는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많이 조성된 것이라든지, 당시 삼국에서 으뜸가는 대가람이자 왕실의 원찰이었던 미륵사가 미륵하생신앙에 바탕을 두고 창건되었다는 설화가 잘 증명한다. 백제 불교가 교리보다도 현실 위주의 실천불교였음을 특징적으로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76
( 3 ) 신라의 불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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