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활동
※일일교육계획
※교사의 역할
※활동의 예 (5세)
※자기 자신의 느낌과 생각
본문내용
※이론적 배경
→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은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비고츠키의 발생학적 인식론 중심으로 구성된 것이다.
듀이는 성장의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상황의 형성이라고 하였다.
미드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인간존재 및 행위에 대한 이해란 그 사람이 처한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과 교육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비고츠키는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형성은 두 가지 즉, 실제적 발달 수준과 근접발달 지대를 분명히 밝힐 때만이 정확히 촉진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과 맥락을 함께하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이론도 있다.
피아제의 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주변세계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물과 사건을 탐구하고 역동적으로 조직하면서 유아자신의 사고를 조직하게 된다고 하였다.

※교육목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주어 유아가 우리 사회에서 독립적인 존재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교육내용 및 활동
→ 우리 사회에서 독립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 필요한 가치관과 지식의 본질이 교육내용에 반영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협동적으로 작업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흥미 영역별 놀이 활동, 일상적 자기 관리 및 바른 생활 습관을 길러 줄 수 있는 활동,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길러질 수 있는 활동 등이 교육내용의 주가 된다. 주제 선정 및 주제의 개념과 아이디어의 전개는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내용 및 활동의 틀의 구성에 중요한 작업이다. 이것이 활동
참고문헌
①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동의 실제
200년 1월 15일 1판 1쇄 발행
지은이 : 신은수 외 공저
출판사 : 학지사
②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1993년 9월 10일 발행
지은이 : 덕성여대 유아교육 연구소
출판사 : 창지사
③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http://www.duksungkind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1) 상징화 주기(multi-symolization)의 활용2) 다상징화3) 기록화(Documentation)3) 표상을 통한 학습4) 사회적 상호작용5) 매체의 활용6) 유아 이미지7) 환경4. 레지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이론을 끌어낼 수 있음을 알았다고 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은 비고스키의 기본적인 강조점인 ‘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있다. 말라구찌는 레지오 에밀리아 지방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하여 비고스키(Vygotsky)의 비계설정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다상징적 표상물의 내면화, 상상놀이 활동의 강조, 의견나누기를 통한 총체적 언어 강조, 피아제(Piaget)의 동화와 조절의 개념, 관찰과 표상,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듀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이론 4) 사회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5.이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1)교육프로그램2)학급구성3)연간교육계획 (예시: 2009학년도 1학기 4-5세 혼합반 개나리반)4)하루일과5)교육활동6)부모교육 및 부모참여6.평가1) 이대부속 유치원 내의 평가2)전문가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3)학부모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7. 결론1) 교육프로그램 별 상호작용2) 활동에 따른 이화 유치원의 특성§ 참고 문헌1.이화여대 부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 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존 듀이의 유아교육방법1) 의의2) 특성(1) 상호작용(2) 흥미(3) 활동(4) 놀이(5) 작업3) 방법(1) 반성적 사고(2) 흥미와 원리3. 유아교육에 실제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개념2) 이론적 기초3)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이론에 기초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유아의 수,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미국의 대표적인 Follow-thorough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디스타 프로그램이 생겼던 역사적 배경을 살펴 보면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유아교육의 관심이 사회에서 혜택받지 못한 아동에게 옮겨짐에 따라 불우한 아동들이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프뢰벨, 몬테소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