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이론적 배경, 교수학습 원리,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활동 전개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상호작용 이론의 이론적 배경

2. 교수학습 원리

3. 교육 과정 계획 및 운영
(1) 주제 선정
(2) 개념 망 및 활동망 조직
(3) 일일 활동 계획
* 일일 활동 계획서 예

4. 활동 전개의 실제
(1) 주제시작
(2) 주제진행
(3) 주제의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호작용 이론의 이론적 배경

덕성여자대학교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상호작용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면 상호작용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은 유아의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상호작용의 철학 및 발달적 원리에 의하여 구성되고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해 적극적인 탐색을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교육 활동으로 구성 되며 듀이(Dewey)가 말하는 유아는 주변 세계와 접촉하고 끊임없는 경험을 쌓으면서 하나의 인격체가 형성된다고 하고 상호작용 이론도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해 적극적인 탐색을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교육활동으로 구성되며 유아 발달의 중요한 학습 요인이 유아 자신의 흥미와 동기 유발이므로 유아의 자발적인 동기 유발을 기초로 한 놀이를 교육 프로그램 이론의 중심으로 여기고 있다.
상호작용 이론의 이론적 배경은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피아제(Piaget)의 이론과 비고스키(Vygotsky)이론에 근거한 상호작용 이론은 유아의 발달적 기초에 의하면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한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 유아의 개별적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제시한다.
또한 유아들의 발달은 상호 연결되어 이루어지므로 발달적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활동을 구성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아동간의 상호작용 분석
  • 작용의 관점에서 볼 때 vygotsky(1978)는 특히 유아의 발달에서 성인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그의 근접발달지대 이론을 보면 성인의 지도와 도움은 잠재적 능력을 개발해서 현실적 발달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는 유아와 성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양육자 및 대리 양육자로서 교사의 중요성을 상기시켰으며, ‘발달에 선생한 교육’을 주장함을써 교사의 역할과 기능을 구체화하였다.(홍용희, 1995)성

  • 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
  • 교육 프로그램 : 미국의 헤드 스타트 프로젝트(Head Start Project)저소득층의 유아와 그 부모를 대상으로 문화실조 상태에 놓여진 유아들에게 풍부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 초등학교에 필요한 학습의 기초기능을 연마하게 하여 학교교육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교육, 영양, 건강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2. 영유아의 권리1) 생존권⑴ 인간은 스스로 존중되어야 하고 그 생명활동이 유지되어야 함⑵ 누구나 세상에 태어날 때 생존권을 가지고 태어남⑶ 아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활동의 중심은 유아에게 있어 융통성이 있다. 즉, 활동의 중심은 유아에게 맞춰지고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이를 활동중심통합교육이라 한다. 마.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상호작용이론에서는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정확하고 의미 있는 유아의 관찰과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유아의 학습이 유아 자신에

  • 사회과학 보육시설 평가 인증정책 찬성과 반대
  • 학습환경을 조성, 배치하고 활동을 구성하는 측면들이다.평가인증 과정에서도 보육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들은 보육관련 연구자와 보육전문가를 포함하여 아동, 부모, 지역사회(community)의 관점에서 선택된다.발달을 돕는 프로그램 요인과 보육 환경 요인으로 나누거나 보육의 구조(construct)요인과 과정(process)요인 등으로 분류하여, 건강과 안전,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실내외 공간, 교육과정, 집단 크기, 교사 대 아동 비율, 보육자의 교육과 경

  • 영유아 보육과정
  • 실제 교실 수업에서 실행하기 위하여 교사가 수립하는 구체적 교수.학습 계획까지가 교육과정의 범부에 포함되며 유아 교육현장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기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개인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된다. 유아교육자에 따라 교육목적에 있어서 다양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초.중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재는 교과서인데 비하여, 유아교육에 있어서는 다양한 교재 및 교구와의 상호작용,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