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부속유치원]대학교 부속유치원 특색, 부속유치원 교육철학, 교육방법,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부속유치원 운영, 부속유치원 계획, 교사의 평가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2

본론
Ⅰ. xx대학교 부속 유치원 특색 -2
Ⅱ 이론적 배경 -2
1. 상호 작용 이론의 철학적 배경
1)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2
2)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3
3) 비고스키의 발생학적 인식론 -3
2. 상호 작용 이론의 발달에 대한 견해 -3
Ⅲ. 교육 과정 구성 방향 -4
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및 활동
3. 일과 구성
Ⅳ. 교육 과정의 운영, 계획 -5
Ⅴ. 물리적 환경 구성
1. 실내 환경 구성 -5
1) 유아 활동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 원리
2. 실외 환경 구성 -6
1) 실외 환경 구성 원리
Ⅵ. 교사의 역할 -6
Ⅶ. 평 가 -6
Ⅷ.예시 -7

결론 -9
본문내용
서론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이 제정되어 오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대학의 부속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하여 유치원교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1977년에 발간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치원교육과정 및 운영>을 시발점으로 하여 중아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활동 중심 교육과정>,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개방주의 교육과정>, XX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등이 간행되기 시작하였다. 이중 XX여자대학교의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Ⅰ. XX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특색
첫째, 유아의 발단단계를 충분히 고려한 실내, 실외 시설을 구비하였다.
둘째, 풍부한 자료의 탐색 조사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사고력 증진과 창의성 발달에 역점을 두어 지도한다.
셋째, 유아의 개별적 특성과 흥미를 존중하는 개별 교수 방법을 활용한다.
넷째, 작업, 놀이, 견학 등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다섯째, 교실환경을 흥미영역별로 마련하여 소수의 인원이 각 영역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상호 작용 이론의 철학적 배경
 상호 작용 이론에 기초한 유아 교육 과정은 듀이의 실용주의교육철학,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비고스키의 발생학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1)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작용 속에서 언어의 절대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람은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 작용을 통해 의미 있는 존재로서 삶이나 이상을 형성활 수 있다 고 보았다.
 삶의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적 차원의 활동을 상조하고 있다.
 흥미와 관심을 지칭하는 것으로, 흥미와 관심은 인간이 지닌 고유한 본성이라고 보았 다. 교사는 유아가 어떤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민주적 교 실 분위기 속에서 유아 스스로 이를 표현하여 환경과 자유로이 상호 작용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강조
 듀이는 어린이의 자연적 충동을 4가지로 구분
① 타인과 경험을 나누고 싶어 하는 사회적 충동
② 사물을 이용하여 유용한 것을 만들고 싶어 하는 건설적 충동
③ 사실을 발견하고 결과를 얻기 위한 탐구, 실험적 충동
④ 의사소통과 세련된 표현을 하고 싶어 하는 표현적 충동

참고문헌
신은수(2001),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동의 실제, 서울특별시:학지사
이기숙(2009), 유아교육과정, 경기: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교육의 전부라는 그릇된 믿음은 교육의 획일성을 초래하였고, 학교 경영은 관료적으로 되어 폐쇄성을 면치 못하였다.교육과정을 결정하고 운영하는 방식은 누가 어떠한 권위를 가지고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고 교육계획을 수립하며, 이것이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느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중앙정부가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그 운영을 통제하는 중앙 집권적 형태이고, 다른 하나는 지방의 행정단위 기관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을위한 교육정책
  • 등 전문적인 연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중앙다문화교육센터(Center for Multi-Cultural Education) 서울대학교 내의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중앙 단위의 다문화 교육 기반 구축을 위해 2007년 7월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해 지정되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첫째, 다문화교육의 바탕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다문화교육 정책 연구, 다문화 가정 자녀 및 교사를 위한 교재 개발, 다문

  • [유아교육] 중앙 대학교 활동중심 통합교육
  • 과정을 교육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아동의 성장과 교육과정이 바로 교육의 목적이 되고 있다. 그 하위의 교육목표는 아동의 활동과 요구에 내재된 것이어야 하고 개개 아동의 발달 수준과 흥미가 반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 내용은 발달적, 문화적, 지식차원에서 선정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과정과 결과를 중시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학습자 개개인의 지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 방법을 듀이는 교사 중심의 교육 내용보다 학습

  • [교사론] 특수교육교사 양성과정
  • 과정(우리나라)여기제출날짜랑 학번이랑 그런거 적기~!서론: 들어가면서본론:1.특수교육교사 양성체제의 발전과정2.특수교육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의 동향참고자료1-우리나라 특수교육교사 양성기관3.학교별 특수교육교사 교과과정의 비교①전공영역②유아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③초등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④중등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⑤최근동향에 따른 비교분석4.각 학교별 교과과정의 특색5.우리학교(부산대학교) 특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교육사상연구]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분석및 몬테소리 프로그램분석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나의의견
  • 교육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당시 특수교육 분야의 선구자인 Itard 와 Seguin의 연구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교구와 유아 관에 의한 유아교육법을 이끌어 내었다. 이들의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잠재된 유아의 능력개발, 개별교육, 단계적 학습, 동기에 의한 감각훈련 강조, 환경의 중요성 등이다.4) 정신분석학적 영향몬테소리는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유아의 자연적인 흥미와 욕망, 충동 등을 억압해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