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을 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도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내용을 제시하시오. / 예 )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개념 제시 / - 발달적 상호작용의 의미 제시 /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최신 동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1 / 2024.01.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을 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도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개념을 제시하였습이다.
- 발달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제시하였습니다.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최신 동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개념
2. 발달적 상호작용의 의미
3.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을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이유
4.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최신 동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듀이의 영향을 크게 받은 미첼이 설립한 교육실험국에서 발전한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에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미첼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인간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요시 한다. 그는 아동의 성장을 지적·신체적·사회적·정서적·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런 전인적 아동의 개념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진보주의와 정신건강을 중시하면서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 기회, 협동심 강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의 제공,

<중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뱅크스트리트 사범대학에서 개발된 유아교육 접근법이다.이 프로그램으로 근본적으로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인간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진보주의 사상에 기초한 아동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발달적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하여 유아의 능력, 개별성, 사회화, 통합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해 논리적, 직관적, 연상적 사고를 모두 중요시하고, 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유아가 구체적인 학습 성취 프로그램을 획득하는 것 보다는 주변의 물리적․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함으로써 아동의 능력, 개인성, 창의성, 대인관계 등을 증진시켜
참고문헌
권오선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어가, 2023
이신주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성원, 2021
황지영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1
문연심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21
박찬옥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1
나혜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의 특징과 이론 및 진로방향
  • 2014-1 아동발달발달심리학목차Ⅰ. 발달심리학의 개념Ⅱ. 발달심리학의 역사Ⅲ. 발달심리학의 특징Ⅳ. 발달 심리학자 및 주요 이론Ⅴ. 현장에서의 발달심리학Ⅵ. 관련 자격증 및 진로방향Ⅶ. 발달심리의 최신동향 Ⅷ. 참고문헌Ⅰ. 발달심리학의 개념1. 발달의 의미발달이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간에게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면서도 순차적인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발달 심리학에서 다루는 변화는 특징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언제, 왜, 누구에 의해, 그리고 어떤 권한을 가지고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며 효과적인 상담프로그램을 조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책임체제는 학생들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정도 도움을 받았으며 어느 정도 변화를 이끌었는가 하는 점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 2. ASCA 국가모델의 수행체제 요소와 내용영역④ ASCA 국가 모델의 적용 사례 ASCA 국가 모델을 적용한 사례로 8살 아프리카계 미국인 레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1
  • 프로그램이다. 미국 뉴욕의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되어 1960~70년대를 거치면서 헤트스타트 프로젝트와 팔로우스로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함으로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과 유아의 능력, 대인관계, 창의성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대한 권태 혹은 불만족을 가지고 교직을 떠나거나 가장 성숙한 단계에 이르러 원만한 교직 생활을 영위한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3) 교사 발달 및 관심사 이론이 유아교사 교육에 주는 시사점교사에 대한 발달적 관점을 적용하는 것은 보다 효율적이 교사교육을 하여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의미가 있다. Katz(1985)는 교사에 대한 발달적 관점은 교사 자신에게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준다고 보고, 교사교육에 있어서 발달적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 프로그램이다. 미국 뉴욕의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되어 1960~70년대를 거치면서 헤트스타트 프로젝트와 팔로우스로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함으로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과 유아의 능력, 대인관계, 창의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