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3.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적 배경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1) 어린이에 대한 생각
2) 체재의 관계성
3) 부모의 역할
4) 공간은 제 3의 교사이다.
5)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6)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7) 교사의 역할
8) 협동과 협력
9) 아뜰리에스타와 아뜰리에
10) 기록의 힘
5. 교육과정의 운영
1) 발현적 교육과정
2) 레지오 발현적 교육과정이 성공적인 이유


2장. 디스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 평가00
1. 디스타 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기본과정
1)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기초
2. 디스타 교육프로그램 운영
1) 교수계획
2) 교수전략
3)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칠 때 사용하는 방법
4) 교수학습방법
5) 교수의 구성요소 7가지
6) 디스타 프로그램의 교수방법의 특징
7) 프로그램의 평가
3. 교사의 역할과 평가방법
1) 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교사
(2) 디스타 프로그램에서의 교사
2) 평가방법


3장. 하이스코프 유아교육과정
1. 역사적 배경
2. 교육과정 모델의 이론적 기초
3. 주요개념
4. 하이스코프의 교육목표
1) 교사와 아이간의 교류 (Adult-Child Interaction)
2) 교실 환경 (Learning Environment)
3) 하루 일과 (Daily Routine)
4) 평가 (Assessment)
5. 하이스코 프로그램의 특징과 내용 및 활동
1) 프로그램의 특징
2) 프로그램 내용
3) 프로그램 방법
4) 하이스코 프프로그램의 활동
①능동적아동 ②주요경험
③일과구성 ④환경구성 ⑤평가
6.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운영
1) 교사 역할 2) 하루 일과
3) 관찰 기록 4) 부모, 지역사회 역할
7. 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고 스스로 기록을 관리할 줄 아는 인간발달 단계에 못 미치는 유아기 때는 더욱 기록(물)의 관리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역사를 스스로 명확하게 기록하기에는 발달단계상 정신적, 신체적으로 온전하지 못하고 또한 어떤 점을 기록할 것인지 그 판단능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굳이 방대한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레지오 접근법이 최근 유아교육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오고 많은 사람들한테 공감과 감동을 주고 있다. 최근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레지오 접근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지오 접근법을 실시해보려는 노력들을 많이 하고 있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행동주위 학습 이론에 기초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유아의 수,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미국의 대표적인 Follow-thorough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프뢰벨, 몬테소리와 같은 이론가들처럼 능동적 학습자로서 유아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사회성 발달보다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들과 차이를 보인다. 이 장에서는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1994). 현대유아교육과정. 良書院.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디스타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고싶어서 구매했는데 정리 잘되어있네요~
  • hy***
    (2011.04.01 00:24:46)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