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함(대조 표 수록)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프로그램 각각의 이론적 배경,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해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두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표로 정리하였고, 간단한 비교 분석평을 남기며 마무리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 목차
-
1. 들어가며
2.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가) 언어 학습
나) 읽기 학습
다) 수학 학습
4) 교육방법
3.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가) 몬테소리 아동관
나) 주요 개념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요약 비교(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란 교육 목표, 교사의 역할, 일과시간 운영, 시설과 설비 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18세기에서부터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여러 다른 단계를 거쳐 꾸준히 발달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이론적 견해들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설명하기 위해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1965년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소외된 유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들의 더딘 지적 발달에 따른 학교에서의 실패를 막고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베라이터와 잉글만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실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후 베라이터가 캐나다로 떠나자 잉글만은 오리건대학으로 옮겨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베커와 함께 1967년에 잉글만-베커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이를 디스타 프로그램(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and Remediation)이라고 불렀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다음 네 가지 가정에 근거한다.
① 모든 유아는 그들의 발달적 준비도나 배경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다.
② 논리적 절차를 포함한 기초 기능의 학습은 지적 행동의 중심이며 모든 보아 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이 되어야 한다.
③ 빈곤 유아들은 학교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다른 유아들보다 뒤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④ 따라서 이들을 따라잡기 위해 빈곤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가능한 시간 안에 보다 집중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2) 교육목표
디스타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가 학교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즉, 유아교육 기관을 학교 학습의 기초 형성을 위한 장소로 정의하고, 학문적 기초 형성을 위한 함축적이고 분명한 목표의식에서 디스타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디스타 프로그램에서 선정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세부적이다. 예를 들어 지시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능력, 반대되는 개념(크다↔작다, 위↔아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사물을 바르게 세는 능력과 같이 아주 구체적이다.
- 참고문헌
-
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이기현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2
유아교육과정 탐구, 양옥승, 학지사, 2008.9
네이버 카페 Ezer, 작성자 임창국, cafe.naver.com/ezer56/1789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8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3
신화식 외, 몬테소리 교육 모형, 양서원,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