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함(대조 표 수록)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프로그램 각각의 이론적 배경,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해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두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표로 정리하였고, 간단한 비교 분석평을 남기며 마무리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가) 언어 학습
나) 읽기 학습
다) 수학 학습
4) 교육방법

3.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가) 몬테소리 아동관
나) 주요 개념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요약 비교(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란 교육 목표, 교사의 역할, 일과시간 운영, 시설과 설비 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18세기에서부터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여러 다른 단계를 거쳐 꾸준히 발달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이론적 견해들이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설명하기 위해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1965년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소외된 유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들의 더딘 지적 발달에 따른 학교에서의 실패를 막고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베라이터와 잉글만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실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후 베라이터가 캐나다로 떠나자 잉글만은 오리건대학으로 옮겨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베커와 함께 1967년에 잉글만-베커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이를 디스타 프로그램(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and Remediation)이라고 불렀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다음 네 가지 가정에 근거한다.

① 모든 유아는 그들의 발달적 준비도나 배경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다.
② 논리적 절차를 포함한 기초 기능의 학습은 지적 행동의 중심이며 모든 보아 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이 되어야 한다.
③ 빈곤 유아들은 학교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다른 유아들보다 뒤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④ 따라서 이들을 따라잡기 위해 빈곤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가능한 시간 안에 보다 집중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2) 교육목표

디스타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가 학교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즉, 유아교육 기관을 학교 학습의 기초 형성을 위한 장소로 정의하고, 학문적 기초 형성을 위한 함축적이고 분명한 목표의식에서 디스타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디스타 프로그램에서 선정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세부적이다. 예를 들어 지시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능력, 반대되는 개념(크다↔작다, 위↔아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사물을 바르게 세는 능력과 같이 아주 구체적이다.
참고문헌
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이기현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2
유아교육과정 탐구, 양옥승, 학지사, 2008.9
네이버 카페 Ezer, 작성자 임창국, cafe.naver.com/ezer56/1789
곽노의 외,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8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3
신화식 외, 몬테소리 교육 모형, 양서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유아 교육학회에서 출판한 ‘유아 교육사전’(1996)에서는 “같은 연령의 아동에 비하여 지적 발달 전반이나 체육, 예술 등의 영역에서 뛰어난 아동을 말한다.”라고 영재를 정의하고 있다.1900년대 이전과 1900년대 초기에는 주로 천재에 관한 용어를 사용하고 1920년대 이후부터 지적영재(intellectually gifted)라는 용어가 사용되다가 1950년경부터는 영재라는 표현이 등장하였다. 그러던 중 1950년 Guilford의 미국심리학회 연설 이후 ‘창의성’이라는 심리학적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7)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 (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현재 많은 나라에서는 유아영재를 위한 흥미롭고 가치로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실시하고 있다. 유아영재들을 교육하는 몇가지 주요 접근들의 대표적 프로그램(전통적 프로그램,창의성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장애아를 위한 프로그램, 부모를 교사로 이용하는 프로그램 및 시애틀 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

  • 사회생활영역
  • 유아교육 과정의 한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유아사회교육의 정의는 사회교육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잘 나타내준다.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존재인 유아의 사회화 방향을 제시하는 일로 사회교육의 원천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Ⅱ. 표준보육과정과 2007개정유치원교육과정 비교구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설명해 보세요. 경제민주화에 대한 의견주가 하락시 이익을 보는 기업은? 왜 그럴까요?지주회사의 정의와 참여정부의 지주회사 활성화 이유스크린쿼터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정부가 특정 비영리 단체 A의 입양 실적에 따라 성과금을 지급하는 것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해외 아동 입양 퀘터제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찬반 의견을 비교 분석하여 발표.타사와 비교해 우리회사가 가진 장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지를 설명워킹맘의 실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표현으로 표장되어 있지만 결국 마르크스주의였다. 사회과학 서점에 있는 대부분의 책이 이 시각으로 사회, 경제, 역사, 문화, 교육 등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었다.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냉철하게 파헤치는 측면에서는 탁월했다. 아름다운 말로 포장된 인간사회 구조의 곳곳에 탐욕과 이기심, 지배와 피지배 구조가 있다는 걸 일깨워주었다. 의문점은 그렇게 냉철하고 날카롭고 실증적이던 비판의식이 대안 제시 단계에서는 갑자기 종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