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동리 `역마`의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마>의 작품 선정 취지
1-1. 작품 선정 취지의 중요성과 선정 기준
1-2.교과서에 나타난 <역마>의 작품 선정 취지
1-3. <역마> 작품 선정의 적절성
2. <역마>에 나타난 운명관
3. 교과서의 작품 연구
3-1. 배경에 관한 작품 연구
3-2. 인물에 관한 작품연구
4. 교과서에서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4-1. 디딤돌 교과서의 교수학습 방법
4-2. 교학사 교과서와 형설 교과서의 <역마> 활용학습 분석
5. <역마>의 실제적 적용 활동에 대한 분석
6. 수업지도 방안
6-1. 도입 단계
6-2. 전개 단계
6-3. 정리 단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동리의 소설은 전통적이고 한국적인 소재를 다룬 작품이 많다. 그 중에서도 역마는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운명의 속에서 뛰어나게 형상화 한 작품이다. 단순히 과거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삶에 대한 근원적인 의미탐구를 하고 있다. 현재 문학 교과서에서는 총 7종 교과서에서 <역마>를 다루고 있다. 18종 교과서 중 많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작품이고, 작품을 다루지 않더라도 부분적으로 인용한 교과서도 많다. 이처럼 문학교육에서 <역마>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역마>가 문학교육에서 왜 중요시 되는가 ‘운명관’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되, 중요시되는 소설적 요소를 통해 작품 분석을 하였다. 특히 운명관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고등학교에서 이뤄지는 <역마>의 문학교육을 분석해 보았고, 이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였다.

Ⅱ. 본론
1. <역마>의 작품 선정 취지
1-1. 작품 선정 취지의 중요성과 선정 기준
무엇을 중점으로 가르칠 것인가, 혹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국어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왜 그 작품이 선정되었는가 하는 질문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작품이 선정된 이유 속에 작품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중점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학습목표와도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작품 자체에서 찾는 감동과 다양한 간접경험 속에서 찾을 수도 있지만 문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설명하기 위해서 작품이 선정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차이는 디딤돌과 형설출판사의 작품 선정 이유에서도 드러나는 부분이다. 디딤돌의 경우, 위에서 제시한 것처럼 <역마>를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선정하였다. 형설출판사에서는 (4)배경 이라는 소단원에서 배경이 소설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역마>를 삽입했다.
참고문헌
김윤식 외4인, 고등학교 문학 (상) 교사용 지도서, 디딤돌 2002.
고등학교 문학. 형설출판사
김대행외, 고등학교 문학(하), 교학사
김대행외,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두산동아 백과사전
조하형, <상처는 터지지만 아프지 않다.>(김기덕, ‘나쁜 남자’ 비평문)
거제 여자 상업 고등학교, <2000년도 거제 여자 상업 고등학교 올바른 직업인 육성을 위한 효율적인 독서 프로그램 운영>,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역마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별 하나를 뺀 것은 여러가지의 내용이 있는데 깊이 있게 들어간 내용은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loving0***
    (2006.02.15 15:12:57)
회원 추천자료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 북한의 고등중학교6학년 문학교과서와 남한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필요한 선행연구 소개3. 연구의 범위 및 방향 소개Ⅱ. 본 론 1. 선행연구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2) 남북한의 교육제도 비교2.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1)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2) 남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문학 교과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분석4. 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의 종류와 수집 방법을 정한다.6.정답 및 해설 ②예시문은 정철의 ‘관동별곡’ 중 의 장관을 대구에 의해 인상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부분이다. ‘무지게’와 ‘용의 초리’의 원관념은 ‘폭포’이며, ‘우레’의 원관념은 ‘폭포의 소리’다.7. 정답 및 해설 ②②斡旋(알선) : 양편의 사이에 들어서 일이 잘 되도록 이리저리 마련해 줌.노동 쟁의 조정법에서, 쟁의 신고를 받은 행정 관청이나 노동 위원회가 노사(勞使) 중간에 들어

  • [고전시가작품론] 고대가요 목록
  • 의 硏究, 『人文社會科學硏究』,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9. 두영희, 韓.日古代歌謠における待つ心の考察, 漢陽大學校 大學院, 석사 학위논문, 1991金成基, 無等山圈 詩歌文學의 形成에 대한 硏究, 『전통문화연구』 6, 조선대학교 전통문화 연구소, 1999.김희보, 『한국문학 앤솔러지 : (황조가)에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까지』 1-2, 가람기획, 1999. 배병헌, 구지가 지도 방법론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9.엄원대,

  • 통합한국사 맥락한국사 테마별요약 2012 미래판
  • 의고(제가회의)백(정사암회의)신(화백회의)수상대대로상좌평상대등→시중지방제도5부5부,3경5부5방,22담로6부5주,2소경부자상속제고(고국천왕2)백(근초고4)신(눌지5)불교수용고(소수4)전진-순도백(침류4)동진-마라난타신(눌지5)고구려-묵호자국사편찬(삼국사기有)백(근초)서기-고흥신(진흥)국사-거칠부고(영양7c)신집5권-이문진*신라불교-초기 고유신앙이 강해서 수용안되다가 이차돈순교후 법흥왕에 의해 수용Theme14. 세기별 각국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