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사례] 자폐아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 및 지도대상 특수 아동의 인적사항 :
2. 특수아 유형(장애유형) : 자폐
3. 특수아동를 둘러싼 가정 및 주변 환경 :
4. 관찰한 특수아동의 행동 유형 및 특성 :
5. 특수아동 상담 및 지도 활동내용
6. 상담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4. 관찰한 특수아동의 행동 유형 및 특성 :

가. 대인관계의 장애
①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노는 경우를 볼 수 없었으며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이 자신의 행동에 방해를 입힌다든지 危害 할 때에만 관심을 보인다.
② 또한 타인의 입장이 되어 보는데 어려움이 있다.

나. 의사소통의 장애
① 계속적인 대화 유지 능력이 부족하며
② 같은 단어의 반복적 사용하거나 문법에 어긋난 표현들을 한다.
③ 또한 지연적 반향어 증세를 갖고 있었다.
④ 또한 A는 억양과 음성의 조절에 있어 문제를 보임
- 목소리가 기계적이며 단조로워 무슨 말을 하는 지 알아듣기 힘들었으며 또한 고음을 사용함

다. 행동적 매너리즘

① 반복적인 의미 없는 행동과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준에서 벗어난 행동을 보임-교실의 스위치 끄기, 문이 열려있는 것을 싫어하여 즉시 닫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스러운 자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76673***
    (2022.10.30 16:19: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원하던 분량에 못 미쳐서 조금 아쉽네요.
  • choijh***
    (2014.10.29 23:07:05)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와 특수아 상담
  • 특수아 뿐만 아니라 특수아동을 키우는 부모님이나 지도하는 선생님들도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할 수 있음아이에 대한 부정적/자동적 생각 수정아이를 돕는 더 좋은 방법 함께 고안보통 아이의 치료와 동시에 진행4-4. 보호자 치료 사례ADHD를 가진 소년 알렉스는 산만한 행동으로 또래에게 소외, 선생님도 지치게 함선생님의 자동적 생각 수정예) 알렉스가 숙제를 해오지 않음치료 전: 다른 애들은 잘 하는데 왜 귀찮게 내가 항상 신경 써줘야 하는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서울:교육과학사 이소현, 박은혜 (1998). 특수아동교육: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교육과학사김진호외 (2002). 특수교육학 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김영숙, 윤여흥 (2001).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박원희외 역(2003). 특수교육과 장애인 복지의 이해. 양서원양희택외 공저(2004). 현대장애인복지. 현학사Tausch & Tausch (1990). Kooperative Beratung und Gespraechsfuehrung. Deutschland. Herbe Verlaghttp://johnkl.netian.com/jang2002.hwp

  • [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 특수아동의 선정 및 배치-특수아동의 진단 과정-선정 및 배치의 과정-주변에 있는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에 대한 관심 기울이기-지역에 있는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 정리, 소개12평가-연간 보조원 활동 평가 -보조원 운영의 장단점 협의 3. 운영1) 학교 내 기본 생활 지원보조원이 통합학급에서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방법은 교사의 스타일 및 장애아동의 특성과 장애 정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교사가 각 활동별로, 자세히 제시해 주시는

  • [자폐증]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동)의 특성과 가정지도,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 분석
  • 특수아동 조기 교육 실시 - 학령기전 정신지체 아동, 자폐아동, 정서 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별, 그룹 지도를 실시한다.장난감 도서관 운영 - 주1회 3가지의 장난감을 대여해 주며 인지, 언어, 협응, 감각, 수, 가족놀이로 분류해 놓은 장난감 중에서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심리 진단 검사 실시 - 아동의 현재 수준과 기초적 능력 평가를 위해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상담 프로그램 - 교육 시작후 1-2개월 후에 아동의 적응 정도, 문제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상담은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장애아동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심신을 건강하게 하여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마련하고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특수아 상담의 목적이 무제해결 자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매개로 하여 학생이나 상담자로 하여금 자율적인 문제해결의 능력과 고차적인 적응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4. 장애아동 상담의 유형장애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