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사례] 자폐아음악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수아동의 인적사항 및 가정 환경
2.특수아유형: 자폐아
3. 아동의 행동유형 및 특성
4. 음악치료의 진행과정
5. 결론

본문내용
음악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에 영향을 주며 다양한 경험을 주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무의식에까지 도달하여 그 속에 감추어져 있는 많은 심리적인 문제들을 드러나게 할 수 있다. 긍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음악의 사용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또 자연적인 강화제로서, 시간적으로 즉각적이며, 비음악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동기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자폐아에게 효과적이다.

음악치료의 의도는 음악을 발전시키자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게 음악활동을 시킴으로서 첫 단계로 악기와의 접촉을 경험하게 하고, 그 다음에 악기에서 나오는 소리 와 또는 자신의 목소리와 접촉을 하게 한 다음 자신에게 음악을 제공하는 치료사와 신체적·정신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마지막으로는 원하는 음악외 적인 치료목표 를 달성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 음악치료프로그램미술치료프로그램보조장비사용지원장애아동이 필요로 하는 보조 장비 사용 지원자질-태도자질, 태도, 자기계발, 복무관련아동주변인과의 관계학부모와의 관계,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와의 관계3) 평가척도의 활용이 평가지는 보조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스스로를 반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보조원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며, 1년간 전반적인 학교 업무에 관련한 성취 정도를 평가하게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특수아 상담의 목적이 무제해결 자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매개로 하여 학생이나 상담자로 하여금 자율적인 문제해결의 능력과 고차적인 적응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4. 장애아동 상담의 유형장애아동 상담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상담의 목적이나 구성원, 상담 내용에 따라 구문해 볼 수 있다.1)장애아동 상담은 상담의 목적에 따라 구분해 보면 크게 치료적 상담과 발달적 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치료적 상담은 장애아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
  • 사례연구를 분석해보면(Klinger & Dawson, 1992), 자폐유아의 발달목표는 일반적으로 발달하는 영유아들의 발달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방법은 초기유아의 신뢰감형성, 부모와의 애정관계 증진, 사회적 놀이와 의식적인 게임의 촉진, 의사소통적 의도의 습득 등 자기조정력 발달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조기교육의 방법은 부모와 자녀,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밀도있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Ⅸ. 자폐아의 치료자폐아에게 여러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4. 민기연(2016), 자폐성장애 성인의 고용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경험, 인하대학교 대학원5. 이미숙(2015),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 인식 비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6. 고영경(2014), 의사소통장애와 의미협상에 대한 비원어민 화자의 대화 양상과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7. 송준만ㆍ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8. 정재은(2013), 언어치료사의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남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6. 정재은(2013), 언어치료사의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학원7. 이소현ㆍ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8. 전재륵(201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9. 김기홍(2009), 장애아교육학(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을 위한 입문서), 집문당10. 이경화(2009), 정서ㆍ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초등학교 3학년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