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3장. 장애아동의 상담
1.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의 정의
2.장애아동상담의 특징:
3.장애아동상담의 목적:
4. 장애아동 상담의 유형
5.장애아동상담의 특성
6.장애아동 상담방법
7.특수아 상담의 원리>장애아동
8. 장애아동 부모와 가족참여의 필요
1.정신지체(MR : Mental Retardation)
2. 학습장애(Learning-Disabilities; LD)
3.전반적 발달장애(유아기 자폐증)
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lity Disorder, ADHD)
5.분리불안 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
6.신체장애
- 본문내용
-
13장. 장애아동의 상담
1.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의 정의
상담은 일반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여러 번의 면접과정’으로써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상담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것 뿐 아니라 그러한 개개의 문제 해결의 과정을 통해서 자기 스스로가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하여 주는 과정이다.
상담은 도움을 요청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주는 상담자, 그리고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대면관계로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 장애아동의 상담은 일반인 보다는 좀 더 특수한 문제를 지니고 있는 장애아동이 상담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장애아동 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 과정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2.장애아동상담의 특징:
일반 아동상담의 경우도 그렇지만 장애아동의 상담의 경우에는 아동의 부모, 학교등과 협력하여 체계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상담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장애아동들은 일반적인 고려 외에 장애아동들의 특수한 지적. 교육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은 물론 비장애아동의 가족과는 다른 그들 가족의 독특한 가족 역동이 함께 고려되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아동의 장애를 잘 파악 즉, 문제 및 상황을 잘 파악하고 배경정보에 대해서도 알아야하며 그에 맞는 상담기법을 적용시켜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 가족 상담을 먼저 실시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