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상담교육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사소통이 원활히 잘 안 되는 지적장애아, 자폐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언어적 소통이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하여 언어를 도구로 치료하는 것이 부적합하다. 상담을 배우기 전 2학년 담임을 맡았을 때 내성적이고 표현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 표현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한글도 모르는 지적장애아를 만난 적이 있다. 당시 안타까운 마음에 한글이라도 깨우치게 하고 싶어 쉬는 시간마다 불러 한글을 지도하곤 했었는데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이에게 그저 한글만 가르치려고 했던 것이 부끄러워진다. 이렇게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는 놀이도구나 장난감을 매개체로 자유롭게 놀이를 통해서 심층 속에 있는 분노, 미움, 갈등, 시기 등을 표출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를 감소해갈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장에서는 놀이치료의 목적, 중요성, 치유적인 힘, 사례 등을 살펴보고 의사소통이 어려운 저학년이나 특수아를 대상으로 상담 할 수 있는 힘을 키워보고자 한다.
Ⅱ. 내용 요약
1. 놀이치료의 정의
정의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가진 아동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단순한 놀이×, 정신치료와도 다름, 가족이 함께 참여하기도 함)
이론적 근거
(Anna Freud)
정신분석 :아동과 특수아의 놀이 장면을 세밀히 관찰하고 여기에서 얻은 자료들을 그들의 면담에서 꿈, 상상, 자유연상 등에서 얻은 자료와 종합하여 특수아들의 정서적 문제를 이해하고 도와줌
인본주의 : 특수아의 정서적 문제를 치료할 때 놀이를 도입했던 주요 목적은 치료자와 특수아가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
와 이론적 근거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영숙 윤여홍(2012).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간에 이해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교부적응 학생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학교부적응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2. 예술ㆍ체육 활동의 효과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예술과 체육 활동은 단순한 하나의 경험으로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치유 혹은 치료 효과를 가지기도 한다.가. 음악 활동의 치료 효과음악은 예민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쉽게 다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교육을 요구하는 교육이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유아에 대한 취학 전 교육은 아직도 충분한 보장을 못하고 있다. 20년 전 까지 만해도 어린 장애유아의 부모들은 자녀가 조기에 치료와 교육을 받으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불행하게, 특수교육교사, 의사, 발달심리학자, 아동복지사들 조차도 치료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부모들이 장애유아의 치료교육에 상담을 요청하면 장차 예후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고, 유아가 장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 과정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2.장애아동상담의 특징: 일반 아동상담의 경우도 그렇지만 장애아동의 상담의 경우에는 아동의 부모, 학교등과 협력하여 체계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상담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장애아동들은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반면, 의사소통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교생활 가운데 교사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놀이나 행사 등 사회적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의사소통과정에서 말더듬, 일탈음성, 언어이해력의 문제 등, 표현 언어나 수용언어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날 경우 학습

  •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중 한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
  • 상담목표 타협하여 결정하기3) 5, 6, 7회기 :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기4) 8, 9회기 : 해결 중심적 개입5) 10회기 : 목표 유지4.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특수아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