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상담교육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의사소통이 원활히 잘 안 되는 지적장애아, 자폐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언어적 소통이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하여 언어를 도구로 치료하는 것이 부적합하다. 상담을 배우기 전 2학년 담임을 맡았을 때 내성적이고 표현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 표현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한글도 모르는 지적장애아를 만난 적이 있다. 당시 안타까운 마음에 한글이라도 깨우치게 하고 싶어 쉬는 시간마다 불러 한글을 지도하곤 했었는데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이에게 그저 한글만 가르치려고 했던 것이 부끄러워진다. 이렇게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는 놀이도구나 장난감을 매개체로 자유롭게 놀이를 통해서 심층 속에 있는 분노, 미움, 갈등, 시기 등을 표출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를 감소해갈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장에서는 놀이치료의 목적, 중요성, 치유적인 힘, 사례 등을 살펴보고 의사소통이 어려운 저학년이나 특수아를 대상으로 상담 할 수 있는 힘을 키워보고자 한다.
Ⅱ. 내용 요약
1. 놀이치료의 정의
정의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가진 아동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단순한 놀이×, 정신치료와도 다름, 가족이 함께 참여하기도 함)
이론적 근거
(Anna Freud)
정신분석 :아동과 특수아의 놀이 장면을 세밀히 관찰하고 여기에서 얻은 자료들을 그들의 면담에서 꿈, 상상, 자유연상 등에서 얻은 자료와 종합하여 특수아들의 정서적 문제를 이해하고 도와줌
인본주의 : 특수아의 정서적 문제를 치료할 때 놀이를 도입했던 주요 목적은 치료자와 특수아가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
와 이론적 근거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김영숙 윤여홍(2012).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