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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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Ⅰ. 보조원 제도 개관
1. 특수교육 보조원의 필요성
2. 통합교육으로서 특수교육의 위치
3. 보조원 제도에 대한 몇 가지 오해
4.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
5. 보조원 제도의 운영 현황
1) 외국의 사례
2) 국내의 실태
Ⅱ. 운영의 실제
1. 운영의 기본 지침
2. 운영의 준비
1) 보조원의 교육
2) 협의 및 계획
3. 운영
1) 학교 내 기본 생활 지원
2) 교과지원
3) 학교 행사
4)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전략
5) 문제행동 지도
4. 평가
Ⅲ. 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1. 긍정적인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및 대안




본문내용
교실의 관리와 운영을 책임지는 한 명의 담임교사가 많은 수의 일반 아동과 특수아를 적절한 방법과 기술을 가지고 학급을 운영해 나가기란 역부족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또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할 사람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그래서 우리 조는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교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에 대해 알아보던 중 특수교육 보조원 제도가 도입되어서 현제 시행중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정부가 특수교육 보조원 제도를 실업문제 해소의 한 방편으로 접근하는 것은 특수교육 보조원의 자격문제와 관련하여 큰 문제를 양산한다. 보조인력은 통합교사나 학부모 뿐 아니라 특수교사의 업무와 걱정을 덜어주는 귀한 손길이지만 장애아동이나 학교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을 관리하는 것은 또 다른 부담을 가져온다.
통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보조원은 요구하면서 특수학급 개설 및 특수교사 임용 증가를 요구하지 않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일부 학부모들은 특수교사를 통합교육의 걸림돌로 오해하여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학교에서 자녀 옆에서 부모 대신 보조해줄 사람만 있으면 진정한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특수교사는 보조원의 수준을 보장받지 못한 채 보조원 관리의 책임을 져야하며 보조원 활용을 잘 하면 본전, 못하면 특수교사 탓이 되기 쉬운 상황이다. 특수교육보조원은 유급인력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학부모의 요구에서 비롯되었고 여전히 운영지침이나 사례가 부족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직접 보조원에게 업무를 지시하고 관리할 특수교사의 입장은 많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2007년까지 보조원 수급을 4000명으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학부모의 요구 또한 더욱 높아질 것이므로 보조원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특수교사로서의 준비가 필요하다.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여 운영의 부담을 덜면서 효과적인 보조 활동을 이끌기 위해 보조원 운영을 위한 안내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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